[DA:시청률] ‘거기가 어딘데??’ 사막 꿀잼력 몰라봤다…시청률도↑

입력 2018-06-09 08:1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거기가 어딘데??’ 사막 꿀잼력 몰라봤다…시청률도↑

지진희, 차태현, 조세호, 배정남이 본격적으로 사막횡단을 시작하며 KBS 2TV ‘거기가 어딘데??’의 진짜 막을 올렸다.

8일 방송된 ‘거기가 어딘데??’ 2회에서는 탐험대 지진희, 차태현, 조세호, 배정남의 사막횡단 첫날 이야기가 그려졌다.

지진희, 차태현, 조세호, 배정남은 낮 1시의 작렬하는 태양 아래 43도라는 무더위 속에서 횡단을 시작했다. 그러나 이는 자초한 고난이었다. 아침에 느긋하게 식사를 하는가 하면 장보기, 짐싸기 등 늑장을 있는 대로 부린 것. 현지인들조차 반드시 휴식을 취한다는 한낮에 횡단길에 오른 이들은 400m만에 이상행동(?)을 연발하며 웃음을 자아냈다. 이에 탐험대장 지진희는 횡단 1시간 20분만에 계획을 전면 수정했다. 나무그늘 밑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날씨가 선선해지고 난 뒤에 출발해 하루치 할당량을 소화하기로 한 것. 체력적으로 한계에 다다른 대원들과 스태프들은 급격한 컨디션 난조를 일으켜 긴장감을 끌어올렸다. 조세호와 배정남이 부상을 입는가 하면 스태프 두 명이 숙소로 귀환 조치되며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휴식 후 전열을 가다듬은 지진희-차태현-조세호-배정남은 제대로 된 횡단에 돌입했다. 이때 기온은 출발 직후보다 5도 낮은 38도. 탐험대는 38도의 날씨에도 “시원하다”고 행복해하며 사막의 풍경을 둘러보고, 셀카를 찍을 여유를 만끽(?)했다. 이어 탐험대는 총 8km 횡단 끝에 첫날의 베이스캠프를 꾸렸고 조세호가 챙겨온 이동식 화장실, 배정남이 준비한 골뱅이 비빔면과 와인에 전에 없던 행복을 느끼며, 말 그대로 ‘고진감래’ 속에 첫날 횡단을 마무리했다.

본격적인 사막횡단이 시작되자 탐험대 네 사람의 개성이 더욱 뚜렷하게 드러나며 흥미를 유발했다. 탐험대장 지진희는 유일한 탐험 지원자답게 전문가 뺨치는 탐험능력과 리더십으로 눈길을 끌었다. 사막의 지형지물을 파악해 대원들이 편하게 걸을 수 있도록 루트를 개척해주는가 하면 조세호에게 복근으로 워킹하는 방법을 전수하고, 시종일관 대원들을 다독이고 격려하는 모습은 타고난 리더 그 자체였다. 또한 차태현은 소리 없이 강한 야생전문가의 면모를 뽐냈다. 특히 급식담당 배정남이 열악한 도구 때문에 곤란해하자 귀신같이 해결책을 들고 나타나는 ‘맥가이버 차’의 모습은 감탄을 자아냈다.

반면 조세호와 배정남은 ‘개그 듀오’를 결성해 팍팍한 사막길에 오아시스 같은 웃음을 만들어냈다. 조세호는 횡단 400m만에 “사실 제가 평발이다. 태어날 때부터 햇빛알레르기가 있다”며 지병을 줄줄 고백하고 개인 기록용으로 제작진이 나눠준 보이스레코더에 회고록을 만들며 배꼽을 잡게 만들었다. 반면 배정남은 멀쩡한 외모와는 달리 끊임없이 허당의 면모를 드러내는가 하면, 사막 한복판에서 골뱅이 비빔면을 만들어낸 데 이어 모닝떡국까지 예고하며 패기 넘치는 사막셰프의 모습으로 폭소를 유발했다. 더욱이 ‘개그듀오’ 조세호-배정남을 필두로 해 각기 다른 성향을 지닌 네 명의 대원들이 적절한 조화를 이루며 탐험 첫날부터 완벽한 케미를 뽐내 이들이 3박 4일의 사막횡단 일정 동안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감을 높였다.

그런가 하면 ‘거기가 어딘데??’는 ‘모래 캔버스’ 위에 다채로운 재미와 볼거리를 빼곡히 채워 넣으며 시청자들이 한시도 눈을 떼지 못하게 만들었다. 멤버들이 빚어내는 유쾌한 재미는 물론 극한의 상황이 자아내는 긴박감, 경이로운 대자연의 감동, 그리고 쏟아지는 은하수 아래 네 남자의 모습이 빚어내는 낭만에 이르기까지 예능이 아니라 한편의 영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였다. 특히 프로그램 말미에 깨알같이 삽입된 부록영상은 습기제거제로 식수를 만들어내겠다는 지진희의 엉뚱한 반전매력을 담아내며 마지막까지 알찬 웃음을 선사했다.

무엇보다 이처럼 다채롭지만 자극적이지 않은 내용들을 흥미진진하게 엮어낸 연출의 힘은 압권이었다. 사막의 웅장함, 쏟아지는 별빛의 아름다움, 꼬마 도마뱀의 깜찍함 등 생각지 못한 볼거리가 ‘거기가 어딘데??’의 존재감를 빛내주고, 밀고 당기며 조율하는 섬세한 편집과 몰입도를 높이는 배경음악은 매회 탄성을 내지르게 한다. 동시에 이는 ‘모래 밖에 없는 사막 그림이 계속 이어지면 지루할 것’이라는 편견을 깨부순 동시에 미처 몰랐던 사막의 버라이어티한 매력을 십분 끌어올리며 ‘사막에 또 뭐가 있을까? 무슨 일이 벌어질까?’하는 호기심을 끊임없이 자극했다. 이에 사막횡단 이틀째에는 어떤 사건이 벌어지고 또 어떤 신비한 광경들이 펼쳐질지 궁금증을 자아냈다.

한편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 코리아에 따르면 ‘거기가 어딘데??’ 2회(1부 기준)의 수도권 시청률은 지난 주 대비 0.4%포인트 상승한 3.6%, 전국 시청률은 0.2%포인트 상승한 3.5%를 기록했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