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 대해부③] 정회원 필수 관문, ‘BTS 수능’을 아시나요

입력 2018-06-22 06: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그룹 방탄소년단. 스포츠동아DB

매주 금·토·일 고난이도 문제
방탄 멤버들 “우리도 못 풀 정도다”


“아미는 저희의 생명이고, 저희의 전부죠!” 방탄소년단을 세계 정상의 자리에 오르게 한 강력한 파워, 그 이름은 바로 ‘아미’(ARMY)다. ‘방탄의 군대’라는 뜻으로, 방탄소년단과 팬들은 운명 공동체다. 아미의 또 다른 뜻으로는 ‘Adorable Representative M.C for Youth’의 약자로, ‘청춘들의 대변인’이라는 의미로도 통한다. 방탄소년단은 언제 어디서든 “아미에게 감사드린다”며 그들부터 찾는다. 문재인 대통령도 최근 방탄소년단의 미국 빌보드차트 1위를 축하하며 “방탄소년단과 함께 세상을 향해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팬클럽 아미도 응원한다”며 ‘콕’ 찍어 아미를 언급했다. 구체적인 수치는 집계가 안 되고 있지만 전 세계에 분포된 아미는 약 1000만 명으로 추정된다. 지역별 유튜브 조회수, SNS 사용량 등을 근거로 한 추정치다. 1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아미들은 한목소리로 “친구 그 이상”이라고 말한다. 10∼40대 아미들의 이야기를 통해 ‘아미의 세계’를 들여다본다.

‘아미의 세계’로 들어가는 방법은 험난하고도 어렵다. 여기서 ‘아미의 세계’란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관리하는 공식 인터넷 팬카페를 말한다.

방탄소년단을 좋아하는 팬들이라면 누구나 아미가 될 수 있지만 국내에서는 이 카페에서 먼저 정회원이 돼야만 글로벌 오피셜 아미가 될 수 있다. 1차 관문인 팬카페 정회원 인증도 바늘구멍 통과하기만큼 어렵다. 우선 방탄소년단에 대한 애정을 확인할 수 있는 몇 가지 절차를 밟아야 한다. 방탄소년단의 노래를 듣고 인증샷을 남기거나, 각종 SNS에 ‘좋아요’를 누른 후 인증하는 것이 그 절차다.

예를 들어 방탄소년단의 최신곡 ‘페이크 러브’를 음원사이트에서 스트리밍한 후 그 인증샷을 등업(등급 업그레이드) 게시용 댓글란에 정해진 양식대로 첨부한다. 또 ‘페이크 러브’ 뮤직비디오를 시청한 후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유튜브 채널에서 ‘좋아요’ 버튼을 클릭한 다음 인증샷을 캡처해 등업 게시물 댓글 양식대로 첨부하는 인증 방식 등이다.

이 같은 절차를 마치면 방탄소년단과 관련된 상식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그 수준이 수학능력시험 못지않다. 방탄소년단 일곱 멤버들 역시 “어렵다”고 풀지 못할 정도다. 문제도 일주일마다 바뀌고, 매주 금, 토, 일요일에만 회원가입을 받는다. 최근 방탄소년단이 큰 인기를 누리면서 가입을 원하는 아미들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자 소속사 측은 일주일간 회원가입을 받지 않았다.

다음 문제는 최근 정회원 인증을 위해 출제된 문제들이다. 다음 문제를 푼 당신이라면 충분히 아미가 될 수 있고 다양한 특권을 누릴 자격이 있다.


<문제1> 방탄소년단의 기초상식 문제입니다. 방탄소년단은 데뷔일은?(YY/MM/DD)(단, 날짜를 두 개 적는 경우 오답처리, 양식 미준수 시 오답처리)


<문제2> 다음은 방탄소년단의 앨범 및 노래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문제를 잘 읽고 해당하는 답을 작성해주세요.

‘절대 쫄지 말아 / 누가 뭐래도 넌 괜찮아’라는 가사가 들어가는 곡 제목은?

15/04/29에 발매한 앨범 중 Outro 곡의 제목은?


<문제3> 다음은 방탄소년단의 공식 콘텐츠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문제를 잘 읽고 해당하는 답을 작성해주세요.

‘Run BTS! 2018-EP.38’ 브이앱 영상 자막 중 ‘뷔야 이게 바로 OOOO이라는 거야’에서 OOOO에 들어갈 말은?

‘레이니즘 스페셜 스테이지 MBC 가요대전 2016-BTS 방탄밤’ 영상 자막 중 ‘무대가 끝난 후 어김없이 돌아온 OOOO타임’에서 OOOO에 들어갈 말은?

‘BTS 퍼펙트 보이즈 2015 방탄밤’ 영상 자막 중 ‘평소보다 더 긴장하고 있는 OO’에서 OO에 들어갈 말은?

이정연 기자 annjo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