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 2018년도 9급 공무원 시험 종료…2019년 전망과 대책은?

입력 2018-06-29 16:2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올해 국가직과 지방직에 이어 지난 23일 치러진 서울시 9급 공무원 시험을 마지막으로 2018년 9급 공무원 시험도 막을 내렸다.

정부의 ‘일자리 창출 5개년 계획’ 자료에 따르면 현 정부 임기 내 17만4천 명의 추가 채용 계획을 밝히며 공무원 시험에 대한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3만여 명의 베이비붐 세대 퇴직에 이어 공무원 육아휴직 증가와 의경 대체인력 충원 등 공무원 채용에 대한 기대 속에 이러한 열기는 2019년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6월 서울·광주·대구·부산 등의 전국에서 ‘9급 공무원 합격전략 설명회’를 실시한 에듀윌은 “인사혁신처에 의하면 9급 공무원 선택과목에 전문과목 반영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러한 변화가 있기 전 빠르게 도전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또한 “공무원 시험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전 선택과목과 직렬선택이 전략이 될 수 있다”며 “자신에게 유리한 직렬과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우선 직렬은 자신의 전공이나 잘하는 분야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체력이 자신 있다면 경찰·소방· 교정직 공무원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며 사회복지사 자격증 소유자 및 전공자는 사회복지직이나 보호직에 응시하는 것이 좋다.

선택과목도 영어나 국어가 취약하다 판단되면 영어시험이 없는 운전직이나 계리직을 준비하거나 국어를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경찰직을 준비하는 것도 방법이다.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9급 공무원 온라인 커리큘럼은 물론 서울 대방, 노원, 부산 서면, 인천 부평 지역에 9급 공무원 학원을 직영 운영하고 있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