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 9급 공무원 국어, 문법·비문학 등 파트별로 공략하라!

입력 2018-07-30 14:5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람은 살아가면서 계속 선택을 하게 된다. 특히 공무원 시험 같은 인생의 큰 선택을 했다면 두려움과 막막함을 더욱 크게 느낄 터다. 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해서는 올바른 공부 방법을 알아야 하고, 공부 방법을 지속해서 실천할 인내심이 있어야 한다.

많은 공무원 수험생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과목 중 하나가 국어다. 점수가 쉽게 오르지 않기 때문에 국어의 경우 같은 과목이지만 파트 별로 완전히 다른 공략법이 필요하다.

공시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은 단연 문법이다. 하지만 국어 공부를 하는 데 있어 문법이라는 산을 넘지 못하면 공무원 국어 정복은 불가능하다. 문법은 핵심 규칙을 중심으로 공부하면 오히려 어렵지 않게 넘어갈 수 있다.

비문학은 토론과 토의 또는 연역법과 귀납법 등의 이론을 묻는 문제들이 출제되며 비문학 독해들도 출제된다. 독해는 수능 비문학과 비슷하며, 지식을 평가한다기보다는 독해력을 평가한다. 이에 따라 독해 비문학은 실질적 독해법을 정확히 배우고 관련 문제를 매일 꾸준히 공부하면서 감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문학 파트에서는 공시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분야가 시다.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도 모든 종류의 시를 다 공부할 수는 없기 때문에 자신이 공부하지 않았던 시가 나오면 당황하는 수험생이 많은 이유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시 문학 영역의 공부법을 잘 알고 익힌다면 오히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시다. 시 문학 영역은 내용적 아름다움과 형식적 아름다움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한편 에듀윌은 ‘초심 응원 이벤트’를 통해 ‘9급 공무원 합격 교과서’를 제공 중이다. 합격 교과서에서는 과목별 공략법이 포함되어 있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