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dimg.donga.com/wps/SPORTS/IMAGE/2018/11/09/92806514.2.jpg)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을 통해 합격한 합격생들의 솔직한 후기가 화제에 올랐다. 한 합격생은 공무원 시험에 대해 “누군가를 떨어뜨리게 위해 만든 시험”이라는 돌직구를 날리는가 하면 “포기하지만 않으면 언젠가는 될 수 있는 공평한 시험”이라며 공무원 시험에 대한 합격생들의 솔직한 속내를 공개했다.
또한 “할까 말까 고민하는 시간에 도전을 시작해라”,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당장 시작하시길” 등 9급 공무원 시험을 망설이는 수험생을 위한 솔직한 한마디를 전하며 ‘팩트 폭행’을 하기도 했다.
합격생들은 자신의 합격 요소로 ‘자기 자신과의 싸움’, ‘학습 의지’를 중요하다 꼽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스타강사, 학원 등을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는 것과 다른 결과다.
최근 수험가에서는 수험생들이 독하게 마음먹고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생활 관리 프로그램’이 생겨나고 있다.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수험생들이 독하게 수험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독한 평생 패스’ 커리큘럼을 운영 중이다. 오직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는 ‘독한 교수진’의 1:1 밀착 관리 및 ‘독한 에듀윌’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독한 에듀윌’ 프로그램은 온라인 수강생들끼리 서로 경쟁하면서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