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반기 시장도 막바지로 접어들고 있다. 취준생 중에는 내년도 취업 시장을 대비하려는 움직임도 보인다. 그렇다면 올해 하반기 취업시장은 어땠을까.
주요 대기업, 공기업 등의 채용 트렌드를 살펴보면 올해에도 단연 블라인드 채용이 눈에 띄었다. 작년에도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확대가 이슈가 됐던 가운데 올해는 비슷한 양상으로 ‘AI 채용’이 강세를 보였다.
롯데 그룹은 이미 상반기 AI 서류 검증을 진행했으며 하반기에는 CJ그룹 및 기아자동차가 도입을 밝힌 것. 국민은행의 경우 ‘AI 면접관’을 도입한다고 밝혀 화제가 된 바 있다. 인공 채용 시스템을 활용해 서류 평가의 객관성과 변별력을 강화한 것.
서류전형에서의 블라인드 채용 열풍이 거셀수록 필기시험에 대한 중요성은 높아진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2019년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먼저 직무와 산업국을 설정해야 한다. 공기업·일반기업·외국계·금융권 등 방향을 먼저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통해 직무 연관성을 어필하기 위해서는 미리 준비를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아직 어떤 기업에 응시할지 결정하지 못했다면 ‘대기업 인적성 기출 통합편’, ‘공기업 NCS 통합편’ 등 전반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교재를 참고하는 것도 좋다.
에듀윌의 ‘공기업 NCS 통합’ 교재의 경우 대표 공기업의 필기시험 분석부터 NCS 직업기초능력 평가 분석, 실전 모의고사 등 NCS 필기시험의 전반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됐으며 ‘대기업 인적성 통합’ 교재도 주요 대기업 공채의 기출 정보가 수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