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이제는 이미 지어놓은 집을 얼마나 잘 관리하느냐가 더욱 중요해졌다. 300세대 이상이거나 승강기 설치 또는 중앙난방방식의 150세대 이상 공동주택은 반드시 전문 관리인인 ‘주택관리사’ 또는 ‘주택관리사보’를 채용하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주택관리사란 공동주택 입주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공동주택의 유지관리를 다각도로 실행하는 전문 관리인을 말한다. 쉽게 말하면 아파트 관리사무소의 관리소장으로서 행정업무와 기술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해당 자격을 갖춘 전문인은 입주민의 주거 수준을 높여주는 실무자 혹은 파트너로서 그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특히 요즘에는 ‘삶의 질 향상’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여가시간의 대부분을 보내는 ‘주거공간’의 중요성 또한 커지고 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은 시험을 통해 취득 가능하다. 그러나 자격증만으로 취업이 쉽지는 않다. 이에 에듀윌 주택관리사 취업지원센터는 동문 합격생을 위한 ‘취업전략 설명회’ 페이지를 무료로 오픈하고 있다.
또한 현업 전문가의 주제별 실무교육과 현장실습으로 합격 이후 취업까지 꼼꼼히 지원하고 있다. 동문 합격생이자 현업 종사자가 제공하는 취업 족보와 고급 채용정보, 차별화된 취업 컨설팅, 핵심 자료를 포함한 다양한 콘텐츠들이 모두 준비돼 있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