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관광산업 이끌 미래 주인공을 찾습니다”

입력 2019-08-19 13:2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문체부·관광공사,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진행
올초 9회 공모전 때 창업수요 많아 추가 개최


한국관광공사와 문화체육관광부는 ‘제10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을 19일부터 9월 18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공모전은 혁신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지닌 관광 분야 예비창업자 및 창업기업을 선정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매년 1회 개최했으나 올 초 9회 공모전 때 높았던 창업 수요를 충족하고 관광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추가 개최된다.

공모전은 크게 예비관광벤처, 관광벤처, 재도전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관광 관련 예비창업자 및 창업 3년 미만의 사업자는 예비관광벤처사업, 창업 3년 이상 사업자는 관광벤처사업, 폐업경험이 있는 사업자는 재도전 부문에 응모할 수 있다. 지역특화 사업을 발굴하고 청년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서류심사 시 지역 창업자(기업)에게 가점 3점을, 청년 창업자(기업)에게는 가점 1점을 부여한다.

예비관광벤처기업은 관광상품·서비스 개발비 최대 4000만원(자부담 750만 원 별도)과 기업별 컨설팅·교육, 홍보·마케팅 등의 지원을 받는다. 관광벤처기업으로 선정되면 홍보·마케팅비 1050만원(자부담 350만 원 별도)과 국내외 판로 개척, 기업 간 협업사업 지원 등을 받는다. 재도전기업은 관광상품·서비스 재개발비 최대 4000만원(자부담 750만 원 별도)과 함께 기업별 재창업 컨설팅·교육, 홍보·마케팅 등 재도전 성공을 위한 지원을 받게 된다.

새로운 관광콘텐츠 발굴과 혁신적 관광기업 성공사례 창출 위한 지원 지속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은 그동안 600여 개의 혁신적 관광기업을 발굴해 새로운 관광콘텐츠를 창출했고, 약 1700여명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관광산업의 외연을 확장하는 데 기여했다.

공모전 참가를 희망하는 예비창업자 및 창업기업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와 사업계획서 양식을 받아 9월 18일 오후 2시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공고 기간 중 설명회가 2회(27일, 9월6일/서울) 열릴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공모요강을 참고하거나, 공모전 운영사무국에 연락하면 된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