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올레길] 65세 이상 건강보험 임플란트 수술 시 주의사항은?

입력 2020-03-02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승엽 송파역 이나은치과 원장

최근에는 노년층 대상의 건강보험 확대적용이 더해져 임플란트의 비용도 전반적으로 낮아지는 추세다.

임플란트 건강보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65세 이상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대상자라 하더라도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우선 치아가 1개 이상 있어야 하며, 식립하려는 임플란트는 분리형 식립 재료들을 활용하고 PFM 보철 재료를 통해 진행을 하는 경우에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다.

적용 개수는 한 사람당 평생에 걸쳐 2개까지이며, 건당 70% 혜택 적용이 가능하여 본인이 부담해야하는 금액은 30% 수준이다.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임플란트 치료 시 주의사항이 있다. 먼저, 혈전(핏덩어리)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아스피린을 장기 복용하는 어르신들은 아스피린이 혈액의 응고 작용을 방해해 정상적인 지혈이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임플란트 수술 시 반드시 치과의사에게 복용 사실을 알려야 한다.

골다공증약을 복용하는 사람도 치과의사에게 복용 사실을 알려야 한다. 골다공증약 중 ‘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은 시술 후 뼈가 녹아버리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최소한 3개월 전부터 골다공증약의 복용을 중단하고 임플란트 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

또 혈압과 혈당량이 정상 범위 내에 있지 않다면 치과의사와 상담 후 치료를 해야 한다.

치과 선택 시 주의사항으로는 숙련된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지와 정밀진단을 통해 개인 맞춤 방법으로 시술이 가능한지 여부, 그리고 디지털 진단 장비를 통한 정밀검사, 정품 재료 사용, 사후관리 체계를 갖추고 있는 치과인지를 꼼꼼히 체크해보아야 한다.

임플란트 주변은 여러 환경의 요인으로 자연치아보다 취약하므로 시술 전후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및 시술 후 주의사항을 꼼꼼히 체크해 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승엽 송파역 이나은치과 원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