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올레길] 벌어진 치아, 교정과 전문의와 개인별 맞춤 치아교정을

입력 2020-04-29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박태준 바른이만들기치과 원장 (치과교정과 전문의).

환하고 예쁜 미소는 보는 이들로 하여금 기분 좋아지게 만드는 힘이 있다. 그러나 치아가 벌어졌거나 삐뚤삐뚤한 치열인 경우 환하게 웃을 수 없고 자신감이 떨어져 대인관계에서 소극적으로 변하기도 한다. 그만큼 치아는 음식 섭취를 위한 기능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외모와 이미지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치아교정은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의 모양과 크기를 확인해 잘못된 치열을 바로 잡아주고 부정교합이나 덧니, 돌출 입 등을 개선시켜준다.

치아교정에 사용되는 교정장치로는 클리피씨, 세라믹, 메탈 등이 있다. 클리피씨는 자가결찰 방식을 사용하는 치아 교정장치로 정교하게 제작된 슬라이딩 도어가 와이어를 잡아주는 동시에 철사가 자유롭게 미끄러지면서 치아 이동을 진행하기 때문에 통증이 비교적 적다. 세라믹은 고급 세라믹 재질의 브라켓을 사용한 교정장치로 치아 색과 유사해 심미적인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메탈은 스테인레스 재질의 교정장치를 치아에 부착하는 금속교정장치를 말하며,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높고 강한 힘으로 치아를 이동시켜준다.

치아교정의 치료기간은 개인의 치아 상태와 적용하는 교정장치에 따라 달라지지만 일반적인 전체교정은 1년에서 2년 정도 소요되며, 경미한 부분교정의 경우는 6개월가량이면 교정이 끝난다.

벌어진 치아는 지나치게 작은 치아의 크기나 치아 개수 자체의 부족, 잇몸의 문제 등으로도 치아가 벌어질 수 있다. 치아교정을 계획하고 있다면 치과 선택 시 모든 부분을 빠짐없이 따져보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기적인 교정에 따라서 각종 부작용 등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철저한 멸균 및 위생관리, 1:1 평생 주치의 관리 프로그램, 우리나라 보건복지부 인증 교정인지 등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박태준 바른이만들기치과 원장 (치과교정과 전문의)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