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너의 유튜브를 알라” 화면 밖 유튜버들의 진짜 이야기

입력 2020-07-20 09:5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유튜버들(YOUTUBERS)
(크리스 스토클-워커 저·엄창호 옮김 | 미래의 창)

돈방석에 앉은 유튜버들의 성공담을 다룬 책은 많다. “당신도 할 수 있다”라는 유튜브 동기부여 책도 많다. “이렇게 하세요” 유튜브 영상제작에 관한 책은 더더욱 많다.

그런데 이 책은 좀 다르다. 이 책은 이런 이야기를 한다.
유튜브는 말했다. “너 자신을 방송하라”. 저자는 말한다. “너의 유튜브를 알라”라고.

세상에서 가장 쉽고도 어려운 직업으로 불리는 유튜버. 과연 그들은 어떤 삶을 살고 있는가. 조회수와 구독자 수에 울고 웃는 유튜버 세상은 어떻게 돌아가는가. 구글의 속모를 알고리즘은 축복인가 저주인가.

이 책은 한 회사의 알고리즘이 어떻게 전 세계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지, 학교를 갓 나온 소년 소녀들이 어떻게 기업가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지를 밝힌다.
저자는 수많은 유튜버들에게 직접 질문을 던지고, 대화를 주고받으며 이들의 이야기에 몰두했다. 그 3년간의 조사와 분석의 결과가 이 책이다. 이 책은 유튜브의 생태계를 파악하고, 복잡한 이해관계 속 유튜버들의 전략과 노력을 마주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책의 저자 크리스 스토클-워커는 유튜브 전문 칼럼니스트이다. 이제 유튜브와 유튜버를 넘어 유튜브와 유튜버에 대한 이야기를 전문적으로 하는 직업, 사람도 존재하는 시대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