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테믹스, 화장품물티슈 전문제조사 OTKCNT 인수

입력 2020-08-09 17:0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엑소좀 및 줄기세포 기반 바이오 기업 프로스테믹스(대표이사 박병순·최은욱)는 화장품물티슈 전문제조사 OTKCNT를 인수한다고 밝혔다. 인수 예정 지분은 OTKCNT의 최대주주인 아이큐어 등이 보유한 100% 전량이며, 인수 대금은 총 170억 원 규모다.

프로스테믹스는 이번 인수를 통해 의약외품 시설과 제조업 허가 등 생산능력을 갖추고 미국식품의약국(FDA)의 일반의약품(OTC) 인증을 확보하게 된다. 국내사들의 기능성화장품은 효능효과가 뛰어난 제품의 특성 때문에 미국에선 OTC로 관리되고 있다. FDA OTC 인증은 미국시장 진출과 미국시장에서의 공신력 제고를 위해 필수적인 절차로 인식되고 있다.

프로스테믹스 관계자는 “이번 인수는 엑소좀 등 신기술 적용 제품으로 시너지를 일으켜 전체 매출을 배가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2005년 설립된 코스닥 상장기업 프로스테믹스는 줄기세포 배양액 연구를 시작으로 엑소좀과 엑소좀 유래 마이크로RNA까지 확장해 연구하고 있는 줄기세포 1세대 바이오 기업이다. 줄기세포 화장품, 탈모치료제, 항암치료제, 건강기능식품 등 엑소좀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갖고 있다.

엑소좀은 100nm(나노미터, 1㎚는 10억분의 1m) 이내의 세포 밖 소포체로, 세포 간 신호를 전달하는 물질이다. 암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차세대 항암물질로, 신약 개발을 위한 세포 제어 기술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정용운 기자 sadzoo@donga.com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