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홍명보→손흥민 故 유상철 추모 “헌신 잊지 않겠다”

입력 2021-06-08 10:5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종합] 홍명보→손흥민 故 유상철 추모 “헌신 잊지 않겠다”

‘2002 한일 월드컵의 영웅’ 유상철 전 인천 유나이티드 감독이 7일 사망했다. 향년 50세.

7일 오후 서울아산병원에서 췌장암 투병 끝에 눈을 감은 故 유상철 전 감독. 지난 2019년 11월 췌장암 말기 판정을 받은 그는 인천 사령탑에서 물러나 치료에 전념해왔다. “반드시 그라운드에 다시 돌아오겠다”고 굳게 약속했지만 끝내 하늘의 별이 됐다.


갑작스러운 비보에 축구계는 슬픔에 빠졌다. 인천 구단은 SNS 계정에 “당신의 열정을 영원히 기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편히 쉬소서”라고 애도의 메시지를 남겼다. 유 전 감독이 프로 사령탑으로 첫 출발했던 대전하나시티즌도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고 전했다. 국제축구연맹(FIFA) 또한 월드컵 공식 계정에 “한 번 월드컵 영웅은 언제나 월드컵 영웅”이라고 추모 글을 올렸다.

동료 선후배들도 함께 추모했다. 2002 한일 월드컵 당시 주장이었던 홍명보 울산 감독은 한 매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마음이 너무 아프다. 이별을 현실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 힘들다”고 심경을 나타냈다.

김병지 대한축구협회 부회장은 인스타그램에 “지난 30년간 동료이자 후배인 유 전 감독의 영면이 안타깝다. 그의 한국 축구를 위한 헌신과 노력에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라고 애도했다. 이영표와 정조국 그리고 정성룡도 故 유상철 감독을 추모하는 게시물을 인스타그램에 게재했다. 이동국도 SNS에 “같은 시대에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편히 쉬세요”라고 애도했다.

전 국가대표팀 주장인 기성용은 “한국 축구를 위해 많은 수고와 헌신을 해주신 유상철 감독님, 뵐 때마다 아낌없는 조언과 걱정을 해주셨던 그 모습 잊지 않겠습니다”라고 남겼다. 현 국가대표팀 주장 손흥민도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SNS 게시물을 공유하며 추모에 동참했다.

故 유상철 전 감독은 2002 한일 월드컵 4강 신화의 주역으로 폴란드와 대회 조별리그 1차전에서 득점하며 팀의 16강 진출에 큰 역할을 했다.

1994년 3월 미국 평가전에서 A매치에 데뷔한 그는 1998년과 2002년, 2차례 월드컵 무대를 밟았다. A매치 통산 124경기에 출격해 18득점을 기록, 센추리클럽(100회 이상 출전)에 가입했다. 2006년 울산에서 은퇴한 후 지도자로 제2의 축구인생을 시작했다. 2011년 7월 시민구단 대전시티즌(현 대전하나시티즌) 사령탑으로 부임한 그는 울산대와 전남 드래곤즈를 거쳐 이듬해 인천 감독을 맡아 취임 5개월 만에 최하위를 전전하던 팀을 K리그1에 생존시켰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동아닷컴 국경원 기자 onecut@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