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투고타저’ 조짐, ‘역대급 ERA’도 나올까?

입력 2022-04-19 17:0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NC 루친스키, 롯데 반즈, 키움 안우진(왼쪽부터). 사진 | 스포츠동아DB, 롯데 자이언츠

스트라이크(S)존 확대와 더불어 막이 오른 ‘2022 신한은행 SOL KBO리그’는 역대급 ‘투고타저’ 시대를 맞을 수 있다는 예상 속에 초반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아직 갈 길이 많이 남아있지만, 극심한 투고타저 양상이 이미 일정 부분 수치로도 드러나고 있다.

18일까지 팀당 14경기 정도씩 치른 가운데 10개 구단 중 4팀(SSG 랜더스, 키움 히어로즈, LG 트윈스, 롯데 자이언츠)은 2점대의 팀 평균자책점(ERA)을 기록 중이다. 팀 타율의 경우 0.250 이상은 4팀(SSG, 롯데, LG, 두산 베어스)에 불과하다. 지난해 같은 시점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2점대 팀 ERA는 두산이 유일했고, 팀 타율에선 6팀이 0.250을 넘겼다.

투고타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지표는 투수 개개인의 ERA다. 각 팀 선발투수들의 ERA가 대폭 낮아졌다. 아직 등판 횟수가 3, 4경기에 불과하지만 전체 1위를 달리고 있는 NC 다이노스 드류 루친스키(0.45)를 필두로 롯데 찰리 반즈(0.68), 키움 안우진(0.90) 등 0점대 ERA를 자랑하는 투수가 3명이나 된다. 1점대 ERA를 기록 중인 투수들도 8명이나 될 정도로 투수들이 타자들을 압도하는 흐름이 두드러진다.

‘정상화’로도 표현되는 S존의 확대 이후 타자들은 타석에서 적극적으로 배트를 휘두르고 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경기진행속도 역시 약간 빨라졌다. 긍정적 부분이 분명 존재하지만, 스트라이크-볼 판정을 놓고 아직은 고개를 갸우뚱하거나 심판에게 물어보는 선수들이 적지 않다. 타자들이 체감하는 S존과 심판들이 설정해놓은 S존에 격차가 있다. 지금은 이를 좁혀가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스포츠동아DB


다만 현장에선 이러한 투고타저 현상이 얼마나 지속될지는 좀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반응이다. 지난해보다 좌우상하 모두 커진 S존에 타자들이 아직은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있지만, 경기를 치를수록 대응력이 향상될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기 때문이다. 더욱이 구위 자체만으로 타자를 압도하는 투수들이 많다기보다는 확대된 S존을 지금은 투수들이 좀더 잘 활용하고 있을 뿐이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그럼에도 당분간은 투수들의 강세가 계속될 개연성이 높다. 역대급 팀 ERA와 개인 ERA 기록이 쏟아질 여지는 충분하다. 한 시즌을 0점대 ERA로 마친 투수는 선동열이 유일무이하다. 해태 타이거즈를 넘어 한국야구를 대표하는 ‘국보투수’로 군림한 그는 1986년(0.99)과 1987년(0.89), 1993년(0.78) 등 3차례나 0점대 ERA을 달성했다. 1993년의 0.78은 여전히 ‘불멸의 대기록’이다.

최용석 기자 gty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