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민규 “악플 폭탄, 영정사진까지” 베이징 올림픽 후 속마음 (노는언니2)

입력 2022-04-27 08:0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티캐스트 E채널 ‘노는언니2’ 박세리-한유미-이상화-김성연-김보름-차민규-김민석이 남도 여행기로 웃음과 힐링을 선물했다.

지난 26일 티캐스트 E채널 ‘노는언니2’ 34회에서는 박세리, 한유미, 이상화, 김성연과 스피드스케이팅 국가대표 김보름, 차민규, 김민석이 승부욕 넘치는 족구 대결부터 눈물의 식사 준비까지 즐거운 추억을 쌓았다.

남도 여행의 둘째 날을 맞이한 언니들은 아침부터 부지런히 식사 준비에 나섰다. 이런 가운데 한유미는 “전남친 토스트를 해주겠다”며 궁금증을 유발했고, 급기야 푸짐한 한 상이 차려진 후에는 ‘전남친 토크’를 오픈하면서 관심을 모았다.

“전남친한테 연락해 본 적 있냐”는 한유미의 질문에 이상화가 “없다”고 쿨하게 답하는가 하면, 김성연은 “술 먹고 연락 한적 있다. 용기가 안 나니까 했는데 반응이 너무 차가워서 술이 확 깨더라”고 웃픈 사연을 고백해 웃음을 안겼다.

또 언니들은 철거 계획을 앞두고 있는 태릉선수촌에 얽힌 추억을 공유하며 아쉬운 마음을 드러냈다. 식사 후 산책에 나선 언니들은 길옆에 마련된 ‘산스장’(산+헬스장)에서 발걸음을 멈췄다. 김보름은 직접 가져온 코너벨트를 꺼냈고, 이상화와 함께 스케이팅 선수들의 필수 훈련을 선보여 언니들의 감탄을 이끌었다. 이에 김성연은 “상화언니는 코너벨트 훈련을 하면서 선수촌 식당까지 왔었다”고 목격담을 털어놔 웃음을 터트렸다.

이후 남도 여행의 스페셜 게스트인 스피드스케이팅 국가대표 차민규와 김민석이 등장하자, 이상화는 “제 후배들”이라며 애정 어린 마음을 내비쳤다. 곧이어 자존심이 걸린 족구 대결이 펼쳐졌고, 먼저 ‘하계 국가대표’ 박세리-한유미-김성연과 ‘동계 국가대표’ 이상화-김보름-김민석이 맞붙었다.

그런데 하루 전까지 친구들과 축구를 하고 왔다며 자신감을 드러내던 김민석이 허당 실력으로 몸 개그를 시전하는가 하면, 처음부터 구멍을 자처하던 이상화는 입족구에 이어 발만 댔다 하면 사방팔방 공이 튀는 제어불가 볼 컨트롤을 선보여, 결국 팀을 다시 구성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이어진 한유미-이상화-김성연 대 박세리-김보름-김민석의 대결에서는 이상화의 명불허전 구멍 활약 덕분에 박세리 팀이 승리를 챙겼다.

한바탕 땀을 뺀 이상화, 김보름, 차민규, 김민석은 점심식사를 하기 전, 잠깐의 휴식을 가지며 대화를 나눴다. 이상화는 베이징 올림픽에 출전했던 스피드스케이팅 선수 김민선을 언급하며 “열심히 훈련한 만큼 메달을 땄어야 했다”고 진한 아쉬움을 전했다. 더욱이 홀로 힘들게 연습을 했던 김민선의 상황에 공감하던 이상화는 자신 역시 외국에서 외롭게 훈련을 했던 지난 과거를 떠올렸고, “그래도 나는 이 팀과 선생님을 믿었다. 선생님과 제자 간에 믿음이 중요하다”고 후배들에게 경험이 녹아든 진심 어린 조언을 전하며 감탄을 자아냈다.

이후 본격적으로 점심 식사에 돌입, 종갓집 명절 분위기를 드리우며 각자 맡은 자리에서 꽃전, 재첩국, 재첩무침, 닭 숯불구이를 준비해나갔다. 그 사이 차민규와 김민석은 장작패기부터 가마솥 밥 짓기까지 호기롭게 나섰지만, 의외의 허당미를 뽐내며 웃음을 불러일으켰다. 이어 언니들과 게스트들은 정성껏 차려진 음식을 즐겼고, 대화를 나누던 중 베이징 올림픽에서 겪었던 시상식 세리머니 논란에 대해 말문을 연 차민규는 “아무 생각 없이 세리머니로 한 거였는데 중국에서는 심판에 대한 항의라고 생각하더라”며 “과거에 다른 나라 선수들이 심판에 대한 항의로 그 세리머니를 했다는 얘기를 숙소에 와서 들었다. 그때 당시에는 악플이 심해서 주변 지인들에게도 피해를 줬다. 아직까지 악플이 가끔 오고, 영정 사진까지 만들어 보내더라”라고 말해 언니들을 충격에 빠뜨렸다.

그런가 하면 차민규는 금메달리스트와의 기록 차이를 묻는 질문에 “베이징 때는 0.07초, 평창 때는 0.01초 차이가 났다”고 말해 아쉬움을 안겼다. 이에 이상화는 차민규와 김민석이 평창에 이어 베이징까지 2연속 메달을 딴 성적을 전하며 감탄을 이끌었던 터. 그러나 태릉 국제스케이트장 휴장 기간 때문에 5개월가량 빙상 훈련을 하지 못했고, 코로나 때문에 전지훈련 없이 지상훈련 위주로 해야 할 수밖에 없었던 사연이 밝혀지면서 언니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이상화는 “아무리 다른 운동으로 대체하더라도 그걸로 운동이 안 된다. 우리는 기록을 재야하고 나의 느낌을 알아야 되는데 그걸 아예 모르니까 진짜 민감하고 예민하다. 이번에도 후배들이 굉장히 힘들었을 거다”라며 “네덜란드는 주변에 스케이트 탈 수 있는 곳이 많다. 그런 게 조금 부럽다”고 아쉬운 속마음을 털어놨다.

또 차민규, 김민석, 김보름은 “베이징 올림픽 당시 컬링 종목 ‘팀킴’과 많이 친해졌다. 같은 건물이었고 함께 윷놀이도 했다”고 깜짝 비하인드를 전해 눈길을 끌었다. 이어 차민규는 “‘팀킴’이 올림픽 끝나고 바로 세계 선수권 대회를 가서 아직 만나지는 못했다. 다음에 한번 놀러 간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김보름은 “이제 선수를 한 시간보다 앞으로 할 시간이 적다 보니까 남은 선수 생활을 매스스타트 하면 김보름으로 기억에 남는 선수가 되고 싶다”고 목표를 전했고, 차민규는 “좋은 환경이 된다면 밀라노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고 싶다”고 바람을 밝혔다. 더불어 김민석은 “스피드스케이팅하면 상화누나가 생각나는 것처럼, 그걸 뛰어넘어서 스피드스케이팅 하면 김민석이 생각날 만큼 열심히 해서 스피드스케이팅을 널리 알리고 싶다”고 말해 박수를 불러일으켰다.

‘노는언니2’는 매주 화요일 밤 8시 50분에 방송된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