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보복? 여행업계 ‘중국 춘제특수’ 빨간불

입력 2017-01-02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중국, 1월분 한중 전세기 운항 불허
면세점·숙박·여행사 등 발등의 불

정유년 초부터 관광업계가 중국발 암초를 만났다. 중국 정부가 지난해 말 한국과 중국의 항공사들이 신청한 1월분 전세기 운항을 전격 불허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항공사와 여행사 등 관광업계가 잔뜩 긴장하고 있다.

제주항공이 장쑤∼인천 2개 노선, 산둥∼인천 1개 노선, 네이멍구∼인천 2개 노선, 광둥∼인천 1개 노선 등 6개 노선, 아시아나항공은 저장성 닝보∼인천 1개 노선, 진에어는 구이린∼제주 1개 노선 등 모두 3개사 8개 노선이 1월 전세기 운항이 불발됐다. 남방항공과 동방항공 등 중국 항공사들도 우리 정부에 전세기 운항을 신청했다가 철회했다. 전세기는 한국항공사의 경우 중국 민항국에, 중국 항공사는 한국 국토부에 운항을 신청한다.

이번에 운항을 신청한 전세기는 대부분 춘제(중국의 설) 기간 앞뒤로 운항하려던 항공편이다. 중국 최대 명절 춘제는 10월의 국경절과 함께 중국 방한시장의 양대 특수로 꼽힌다. 춘제 기간 대규모 중국 방한객을 기다리던 면세점, 숙박, 여행사 등 관광업계로서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전세기 운항을 전제로 구성한 방한상품에 큰 차질이 생겼다. 더구나 왜 이런 결정이 내려졌는지 설명도 없고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공개된 지침도 나오지 않아 더 답답하다”고 난감해 했다.

업계는 대중문화의 한한령에 이어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중국 당국의 보복이 현실화된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중국 민항국은 이번 조치에 ‘특별한 이유가 없다’며 1월에 이어 2월에도 전세기 운항을 불허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런 중국의 행보에 정부당국은 별다른 대책 없이 손을 놓고 있다. 중국 민항국은 우리 국토교통국의 문의에 아예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한국관광공사나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광산업 주무기관과 부처는 “전체 중국인 관광객 800여만 명 중 전세기 이용객은 3% 정도로 많지 않다”며 사태의 의미를 축소하고 있다.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에 대해 국토부나 문체부 차원에서 꺼낼 수 있는 카드가 사실상 없는데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정책 컨트롤 타워도 제대로 가동하지 못하는 상황이어서 관광업계의 근심은 커가고 있다.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