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 방학 때 반드시 해야 하는 취업 준비-시사상식·일반상식

입력 2018-01-22 15:3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취업의 첫 관문인 자소서 작성부터, 마지막 관문인 면접까지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상식이다.

같은 회사 같은 부서에 지원한 취준생이라면, 비슷한 스펙과 이력을 갖춘 이들이 많을 터다. 이 중에서 차별성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많이 아는 것이 힘이 될 수밖에 없다.

특히 NCS 직무적성능력을 기반으로 한 채용이 일반화되면서, 스펙보다 NCS 필기시험이나 면접이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됐다. 시사, 이슈, 상식 등이 취업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 것.

평소 상식에 약한 취준생들은 방학을 활용해 단기 취업 강의를 듣거나 상식 교재를 활용해 상식 기반을 탄탄히 다져 놓는 것이 좋겠다. 상식 공부는 일반 상식부터 최신 이슈, 취업 분야 관련 이슈 등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서 준비를 해야 한다.

주목해야 할 최신 이슈로는 ‘비트코인’, ‘J노믹스 본격 추진’, ‘트럼프 감세안 상원 통과’, ‘MBC 새 사장에 최승호 뉴스타파’ 등이 있다. 국내 이슈뿐만 아니라 국외 이슈에도 촉각을 세워야 한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국내외 메이저 언론을 예의주시하거나, 취업에 필요한 최신 이슈를 모아 월별로 발행하는 교재를 보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이 외에도 논술이나 찬반토론 대비를 위해 ‘고령화가 금융이나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 ‘낙태죄 폐지 논란’ 등 꾸준히 논의되고 있는 문제에도 관심과 함께 정확한 의견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이처럼 취업에 필요한 상식 분야만 모아 출간하는 교재 중에는 ‘공사공단 대기업 언론사 취업을 위한 월간 에듀윌 시사상식’ 등이 있다.

신하늬 기자 mythuki@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