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3인, SM 합류 최후통첩에 “…”

입력 2009-11-13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동방신기

동방신기 끝내 깨지는가?
재중-준수-유천 결국 ‘묵묵부답’…법률대리인 “법정에서 판결날 일”
일부선 해체 막을 최후 제안인데…활동무산 따른 책임 불가피할 듯
영웅재중과 시아준수, 믹키유천 등 소속사와 갈등을 빚고 있는 세 멤버가 SM 엔터테인먼트의 최후통첩에 불응, ‘5인조 동방신기’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SM 엔터테인먼트(이하 SM)는 2일 기자회견을 통해 세 멤버에 대해 “12일까지 내년 봄으로 잡혀있는 동방신기의 국내 컴백활동에 합류할 것인지 답변을 달라”고 공개적으로 합류를 요청했다.

그러나 세 멤버의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세종 측은 최후통첩 시한인 12일 오후 “현재 법적 절차가 진행 중이다. 법정에서 판결할 일이기 때문에 SM측의 요구에 응답할 의사가 전혀 없다”며 응답을 할 의사가 없음을 밝혔다. 결국 현재의 갈등양상에서 회복의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난 셈이다.

SM 측은 세 멤버의 최후통첩 불응에 대해 공식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지만, 동방신기의 내년 봄 국내활동 무산과 그에 따른 손해 등에 대해 책임을 묻는 방법을 준비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가요계 일부에서는 SM의 최후통첩이 동방신기의 ‘사실상 해체 상태’를 막을 수 있는 마지막 제안을 3인에게 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있었다. 이에 따라 동방신기 3인이 최후통첩에 불응하면 SM은 어떤 중대한 ‘결단’을 내릴지도 모른다는 추측도 함께 제기됐다. 하지만 SM측은 12일까지 공식적인 입장표명을 하지 않아, SM이 동방신기 3인의 불응에 대해 어떤 결정을 내릴지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한편 SM은 동방신기 3인의 가처분 신청 등의 어려움 속에서도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4억원)에 비해 약 575% 늘어난 23억원을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

SM이 12일 제출한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3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37% 성장한 164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까지 올해 누적 매출액 463 억, 영업이익 62억으로 매출기준으로는 지난해 연간 매출 434억을 이미 뛰어 넘었다.

이 같은 실적은 소녀시대와 슈퍼주니어, 샤이니 등의 음반과 음원, 광고에서 수입이 크게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김원겸 기자 gyumm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