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셔도 취하지 않는 술이 나온다?

입력 2009-12-29 00: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밤새 마셔도 취하지 않고, 다음날 숙취 걱정도 없는 ‘진짜’보다 매력적인 ‘가짜’ 술이 개발되고 있다.스포츠동아DB

英, 술 장점 살린 대체음료 개발 중
아무리 마셔도 알딸딸한 기분 유지
뇌 신경만 이완…숙취 걱정도 없어
아침에 일어나니 속은 울렁거리고 머리는 깨질 듯이 아프다. 원인은 어젯밤 늦게까지 마신 술. 안 마시자니 아쉽고 마시자니 숙취가 걱정되는 이들에게 희소식이 전해졌다.

10잔을 마셔도 100잔을 마셔도 알딸딸한 기분만 유지시켜 주는 술 대체 음료가 개발 중이라고 영국 텔레그라프가 26일 보도했다.

런던 공립 과학기술대학인 임페리얼 칼리지의 데이비드 너트 교수팀이 개발 중인 ‘가짜’ 술은 신경안정제인 발륨과 각종 화학물질을 조합해 만든 알코올 합성물.

‘진짜’ 술의 장점만 취하고 단점은 버렸다. 뇌의 신경을 이완시켜 마시면 기분은 좋아지지만 아무리 마셔도 취하지는 않는 것. 기분 조절 신경에만 작용하기 때문에 다른 신체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자가 운전자도 맘껏 즐길 수 있다. 술자리가 끝난 뒤 해독제인 알약 한 알만 먹으면 바로 깰 수 있기 때문. 해독제를 먹지 않아도 진짜 술보다 깨는 속도도 빨라 다음날 숙취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중독될 염려도 없다.

너트 교수는 “개발 중인 가짜 술은 발륨이 주 성분이지만 이 외에도 가짜 술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라며 “중요한 것은 어떤 성분을 썼을 때 진짜 술과 가장 비슷하게 만들 수 있느냐”고 말했다. 가짜 술은 기본적으로 무색무취 무향이어야 다른 재료와 혼합했을 때 맥주 와인 등 진짜 술과 비슷한 맛을 낼 수 있다는 것.

그는 “아무 걱정 없이 모두가 술을 즐길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다”며 “가짜 술이 개발되면 알코올 중독 등 술로 야기되는 사회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으며 국민 건강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소식이 전해지자 누리꾼들은 “체질적으로 술이 맞지 않아 회식이 두려웠던 직장인들도 가짜 술이 개발되면 함께 어울릴 수 있겠다”, “진짜 술인척 마시면 아무도 모르려나” 등 호기심을 보였다. 한편에서는 “한번씩 취하는 것도 술의 매력이다. 아무리 진짜와 비슷하게 만든다해도 가짜는 가짜”, “아무리 먹어도 취하지 않으면 술값 어떻게 감당하나요”라며 걱정하는(?) 누리꾼들도 있었다.

에디트|김아연 동아일보 기자·정보검색사 aykim@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