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싱Q|쇼핑 호스트의 A to Z] 신입 연봉은 3천만원…프리랜서는 1억원 훌쩍

입력 2010-10-26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 쇼핑 호스트! 이것이 궁금하다


● 연봉은 얼마나 될까.

한 마디로 천차만별이다. 정규직으로 회사에 소속된 쇼핑 호스트들은 직장인과 마찬가지로 월급을 받는다. 신입 쇼핑 호스트의 연봉은 3000만원 정도. 이후 경력에 따라 달라진다. 계약직과 프리랜서는 다르다. 계약직은 6개월이나 1년의 계약 기간에 따른 임금을 받고, 프리랜서는 회 당 출연료로 받는다. 매출이 높은 인기 쇼핑 호스트들은 회당 100∼200만원 가량의 출연료를 받는다. 한 달에 4∼6회 정도 출연한다고 계산하면 1억이 훌쩍 넘는 연봉을 받는 셈이다.


소개하는 상품 다 써본다…Yes

상품을 직접 써보지 않고 고객들에게 판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쇼핑 호스트는 상품의 장점부터 단점까지 모두 꿰뚫고 있어야 한다. 화장품의 경우 샘플로 경험하는 경우가 많고, 옷은 협찬을 받아 오랜 시간 착용해 봐야 한다. 경험하지 않으면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멘트가 나오기 어렵다.


매진땐 인센티브 받는다?…No

상품이 매진된다고 쇼핑 호스트들이 인센티브를 받지는 않는다. 회사마다 다르지만 분기별 혹은 1년 단위로 매출 성적을 평가해 주는 포상금은 있다. 상품의 홍보와 매진을 위해 방송을 하지만 판매 실적과 쇼핑 호스트들 수입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다.


자격증은 필수?…Yes or no

쇼핑 호스트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은 없다. 하지만 보험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보험설계사 자격증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1년에 2번 방송 심의 교육과 함께 이에 관한 시험을 봐야 한다.

김민정 기자 ricky33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