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뉴스 스테이션] 김장훈-서경덕 교수, 도쿄 중심가에 위안부 광고

입력 2012-01-05 10:53:21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최근 미국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 아시아판에 일본군 위안부 관련 전면광고를 게재해 화제를 모았던 가수 김장훈과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객원교수가 이번에는 일본 도쿄 중심가에 일본군 위안부 포스터를 부착했다.

‘들리시나요?(DO YOU HEAR?)’라는 제목의 이번 포스터는 월스트리트저널의 전면광고와 디자인과 내용이 같다. 특히 일본인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영문을 일문으로 번역했고, 크기도 전면광고에 비해 가로세로 20센티미터 더 늘렸다.

1월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일본 유학생들의 도움으로 도쿄 내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신주쿠, 시부야, 하라주쿠 등 거리 곳곳에 포스터 부착이 가능한 곳만을 골라 1500장을 붙였다.

이번 포스터를 기획한 서경덕 교수는 “세계적인 유력지 광고를 통해서는 국제사회에 이슈화하여 세계 여론을 환기시키고 일본 내 포스터를 통해서는 일본군 위안부의 존재조차 모르는 젊은층에게 어필하기 위해 제작했다”고 밝혔다.

포스터 제작비를 후원한 김장훈은 “수요집회가 1000회를 넘었지만 일본 정부는 위안부 문제를 늘 회피하려고만 하고 있다. 위안부 문제는 한일역사인식의 차원을 넘어 여성 인권회복의 중요한 사안임을 일본 정부가 알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또한 서 교수는 “독도 및 위안부 관련 광고를 게재 할 때마다 일본 우익단체에 협박성 연락을 늘 받는다. 하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보다 정정당당히 일본 정부의 잘못을 지적하여 세계의 여론을 끌어내고자 노력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들은 다음주 오사카 및 교토를 중심으로 한 관서지방에 같은 포스터 1500장을 또 붙일 예정이다.

김원겸 기자 gyumm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ziodadi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