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케이크에 들어간 생크림 100% 우유 아냐?

입력 2012-02-1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채널A 시사교양프로그램 ‘이영돈 PD의 먹거리 X-파일’. 사진|채널A

■ 채널A 오후 8시50분 ‘이영돈 PD의 먹거리 X-파일’

‘생크림의 불편한 진실’

우리가 ‘100% 우유’로 만든 것으로 알고 있는 생크림에 대한 진실을 공개한다. 17일 오후 8시 50분에 방송하는 채널A ‘이영돈 PD의 먹거리 X-파일’의 두 번째 시간에서는 우리가 즐겨먹는 케이크의 생크림이 ‘진짜’를 흉내 낸 모조크림이라는 사실이 밝혀진다.

생크림은 우유의 유지방을 주원료로 만든다. 정확히는 유크림(동물성크림). 그러나 우리가 먹는 생크림은 100% 우유로 만든 생크림이 아니라 우유의 성분이 일부 함유된 ‘가공유크림’과 우유가 전혀 들어가지 않은 ‘식물성크림’이다. 제작진이 조사한 프랜차이즈 제과점에서 100% 우유로 만든 생크림 케이크는 단 하나도 볼 수 없었다. 그 이유는 상대적으로 변질이 쉽고 가격이 비싼 유크림에 비해 식물성 크림은 맛과 디자인, 그리고 보존성과 작업성 등이 뛰어난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제조업체에서는 식물성크림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고 한다.

생크림에 이어 수입맥주에도 숨겨진 ‘씁쓸한’ 진실이 있다. 국내에서 인기높은 일본의 유명 맥주 브랜드 상품은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미국산으로 알려진 맥주 중 하나는 국내에서 만들어 유통되고 있다. 기원국과 생산국이 전혀 다르다는 이야기다. 과연 그 맛과 품질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집중적으로 공개된다.

이정연 기자 annjo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mangoostar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