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R&B황제’ 알 켈리, 직접 한국 가수 키운다

입력 2012-05-04 06: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R&B 황제’ 알 켈리가 한국 가수를 직접 발굴하기 위해 국내에 극비 방한한다. 사진출처|알 켈리 공식사이트

“한국 가수, 내가 직접 키운다”

한국 유명제작자 ‘공동 육성’ 거절
직접 발굴 계획…이달 극비리 입국
“아시아 음악 시장 중심축 만들 것”


‘R&B 황제’ 알 켈리가 한국의 가수를 직접 발굴해 키운다.

세계적인 가수이자 프로듀서로 명성을 쌓은 알 켈리가 전 세계 케이팝 신드롬을 일으킨 한국을 아시아 음악시장의 중심으로 만들기 위해 한국을 찾아 가수를 발굴, 육성하는 극비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

그가 직접 프로듀서로 나서는 이번 프로젝트는 세계 음악시장에서 한국의 위상이 얼마만큼 높아졌는지 증명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스포츠동아 단독 확인 결과, 알 켈리는 이달 중순 극비리에 한국을 찾는다.

방한 기간 한국 음반시장과 음악환경에 대한 사전조사와 비즈니스 파트너들과의 만남이 예정돼 있다. 구체적인 방한 일정은 한국 측 프로모터와 조율 중이다.

그의 내한 관련 사항을 돕고 있는 한 관계자는 3일 “알 켈리가 케이팝과 케이팝 스타에 대한 관심이 높은 데다 특히 한국을 아시아 음악의 중심으로 만들고 싶은 욕심을 갖고 있다”며 “이달 한국에 오는 건 시장조사 차원으로, 사전협의된 음반 관계자들과 만나 프로젝트를 함께 추진할 에이전시 등 파트너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알 켈리는 앞서 한국의 유명 제작자들로부터 공동 음반 제작 및 가수 육성 제안을 받은 것으로도 알려졌다.

하지만 한국 제작자를 거치지 않고 자신의 안목으로 한국 가수를 육성하는 프로젝트를 진두지휘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또한 이번 방한 기간에 알 켈리는 한국에서 치르는 단독 콘서트 일정도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6월부터 일본 등 아시아 투어 콘서트를 계획 중인 알 켈리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한국 무대에 오르고 싶다는 뜻을 한국 측 관계자에게 전달한 상태다.

1992년 데뷔한 알 켈리는 ‘아이 빌리브 아이 캔 플라이’ 등 숱한 히트곡을 내놓으며 여전히 ‘R&B 황제’로 군림하고 있다.

마이클 잭슨의 ‘유아 낫 얼론’, 휘트니 휴스턴의 ‘아이 룩 투 유’ 등을 작곡하기도 했다.

2010년 미국 대중음악 전문지 빌보드가 뽑은 ‘지난 25년간 활동한 최고의 R&B 가수’ 부문 1위에 올랐다.

한국 가수들에게도 상당한 음악적 영향을 끼친 프로듀서다.


● 알 켈리는 누구?

1992년 데뷔한 알 켈리는 ‘아이 빌리브 아이 캔 플라이’ 등 숱한 히트곡을 내놓으며 여전히 ‘R&B 황제’로 군림하고 있다. 마이클 잭슨의 ‘유아 낫 얼론’, 휘트니 휴스턴의 ‘아이 룩 투 유’ 등을 작곡하기도 했다. 2010년 미국 빌보드가 뽑은 ‘지난 25년간 활동한 최고의 R&B 가수’ 부문 1위에 올랐다. 한국 가수들에게도 상당한 음악적 영향을 끼친 프로듀서다.

이해리 기자 gofl1024@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madeinharry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