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AOA(지민 초아 유나 혜정 민아 설현 찬미)가 미국 빌보드 월드앨범 차트 톱5에 진입하는 쾌거를 이뤘다.
3일 미국 빌보드에 따르면 지난달 22일 발매된 AOA의 세 번째 미니앨범 ‘하트어택(Heart Attack)’은 월드앨범 차트(7월 11일자)에 5위로 첫 진입했다. 월드앨범 차트는 전 세계 모든 음반의 판매고를 기준으로 정해지는 차트로, AOA는 해당 차트에서 한국 가수로서는 최고 성적을 거두며 글로벌 인기를 입증했다.
앞서 빌보드는 AOA를 “최근 컴백하는 K팝 걸그룹 중 최고의 콘셉트를 보여주고 있다”고 호평하며 이들의 행보를 주목했다. 당시 빌보드는 AOA의 음악적 특성과 스타일 콘셉트 및 ‘심쿵해’ 뮤직비디오까지 심도있게 분석하며 깊은 관심을 드러냈다.
또한 ‘심쿵해’는 중국 최대 음악 차트인 인위에타이 V차트에서 만점에 가까운 99.00점으로 1위를 차지했고 바이두 킹방, 텐센트 QQ뮤직, 웨이보 뮤직 등 주요 음원 사이트 메인 페이지에 소개되는 등 중화권에서도 강세를 보이며 해외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영미권과 중화권을 아우르는 연이은 성과에 해외 연예 관계자들의 관심 또한 집중되고 있다.
한편, 22일 세 번째 미니앨범 ‘하트어택(Heart Attack)’을 발표한 AOA는 타이틀곡 ‘심쿵해’로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동아닷컴 장경국 기자 lovewith@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미국 빌보드, FNC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