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하X오마이걸 ‘화이트’, 핑클과 레게의 신세계

입력 2016-11-29 08:1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하하와 오마이걸이 함께한 핑클의 ‘화이트(White)’ 리메이크 음원과 뮤직비디오가 29일 0시 공개됐다.

‘화이트(White)’는 1세대 아이돌 핑클의 곡을 리메이크한 곡이다. 핑클의 ‘화이트(White)’가 힙합 리듬에 기초했다면 하하와 오마이걸의 ‘화이트(White)’는 다운비트에 강세를 주는 기타주법이나 스틸 드럼, 젬배 등의 악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레게 리듬으로 재탄생됐다.

하하 특유의 허스키하면서도 부드러운 중저음 보이스와 오마이걸의 풋풋하고 상큼한 보이스가 달콤하게 어우러져 리스너들의 귓가를 사로잡는다. 브라스와 트렌디한 신스 등을 사용해 풍부한 사운드로 곡의 다이내믹함은 극대화하면서 원곡에 담겨있는 연인의 사랑스러움과 낭만은 그대로 유지해 리스너의 추억을 자극하면서도 새로운 느낌을 선사한다.

‘화이트(White)’ 랩 피처링을 맡은 엠타이슨은 국내 유일의 Dancehall Deejay답게 자메이카식 랩으로 오마이걸 멤버 미미와 리드미컬하게 랩을 주고받았다.

‘화이트(Whtie)’외에도 스컬, 킹콩&뉴올, 킹스턴루디스카, 김반장이 참여한 ‘1LOVE-WINTER’프로젝트의 수록 곡도 함께 공개됐다.

스컬은 싱어송라이터 타린과 함께 봄여름가을겨울의 ‘언제나 겨울’을 원곡의 무게감을 살짝 덜어내면서도 연인에 대한 진실된 감정을 풀어냈다. 여기에 원곡에 없는 스컬의 랩 파트가 곡의 킬링파트다. 킹콩&뉴올은 샛별과 디바의 ‘이 겨울에’를 트로피컬 하우스의 요소를 응용해 한 겨울에도 여름의 생기를 한껏 느낄 수 있게 재해석했다.

킹스턴루디스카는 멜로디데이 여은이 리메이크한 미스터투의 ‘하얀겨울’은 두 보컬리스트의 환상적인 하모니가 귀를 사로잡는다. 또한 ‘레게=신나는 음악’이라는 편견을 단번에 뒤집어 줄 과감한 시도가 눈에 띈다. 레게의 대표적인 기타 주법으로 레게의 정체성을 지키면서도 곡의 포문은 여는 브라스와 벨로 원곡의 메인 멜로디 테마의 감동을 그대로 담았다.

김반장은 김범룡의 ‘겨울비는 내리고’를 원곡보다도 더 레트로 한 감성으로 재해석해 리스너들의 감성을 자극한다. 이렇게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레게아티스트들의 색다른 리메이크 ‘1LOVE-WINTER’ 프로젝트로 올 겨울을 더욱 신나고 풍성하게 해줄 앨범이 탄생했다.

하하와 오마이걸을 비롯해 다양한 아티스트가 참여한 ‘1LOVE-WINTER’ 프로젝트는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들을 수 있다.

사진제공 : 로엔엔터테인먼트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