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tvN
2024년 tvN 예능은 ‘유 퀴즈 온 더 블록’, ‘백패커2’, ‘서진이네2’, ‘삼시세끼 Light’ 등의 메가 IP로 호실적을 이뤘다. ‘무쇠소녀단’, ‘언니네 산지직송’, ‘밥이나 한잔해’ 등 신규 IP도 유의미했다는 tvN 설명이다.
tvN은 “올해 프라임타임에 방송된 tvN 예능 콘텐츠들이 광고주들의 주요 지표로 꼽히는 2049 타깃시청률에서 전 채널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tvN은 “‘삼시세끼 Light’, ‘서진이네2’, ‘장사천재 백사장2’, ‘유 퀴즈 온 더 블럭’, ‘어쩌다 사장3’ 등이 큰 사랑을 받으면서, 타깃시청률 전 채널 동시간대 1위라는 기록을 견인했다”며 “가구 시청률에서도 23년 동기간 대비 24년 약 119%를 달성하며 시청률 성장세를 이끌었다”고 이야기했다.
다른 지표도 좋은 성적을 냈다. tvN에 따르면 tvN 예능 콘텐츠 관련 영상들의 디지털 누적 조회수는 약 50억 뷰를 달성하며 화제성을 견인했다. 굿데이터코퍼레이션 펀덱스에서 매주 발표하는 화제성 지표를 살펴보면 tvN 예능이 TV·OTT 비드라마 부문에 총 75회 TOP 10에 랭크, 2024년 방송사·OTT 중 가장 많은 TOP10 진입을 기록했다.
또한 tvN, tvN SOTRY 예능에 함께한 출연진도 TV·OTT 비드라마 출연자 화제성 부문에 총 95회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그 중 18명의 출연자가 1위를 거머쥐면서 tvN이 전 채널 예능 중 화제성 1위 출연진을 가장 많이 기록한 채널로 나타났다.
여기에 tvN은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4 방송 채널 브랜드 경쟁력(브랜드 파워 인덱스·BPI)’ 조사에서 2년 연속 TV 채널 부문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해외 성과도 좋다. 아마존프라임비디오를 통해 글로벌 팬들을 만난 ‘서진이네2’는 전 세계 누적 9개 국가 및 지역 1위, 총 17개 국가 및 지역에서 TV쇼 부문 TOP10을 기록했다. ‘아파트404’도 23개 국가 및 지역에서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디즈니+를 통해 아시아태평양지역 글로벌 시청자를 만났던 ‘어쩌다 사장3’도 홍콩, 대만, 싱가포르에서 TOP 10 TV 쇼 부문 1위를 차지했다. (Flixpatrol 기준)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놀라운 토요일’은 베트남 국영방송을 통해 리메이크됐다. ‘환승연애’는 아마존프라임비디오 재팬을 통해 시즌2까지 리메이크, 일본 내 일간 TV쇼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또한 ‘더 지니어스’가 25년 영국 ITV 리메이크 방영을 확정 지은 상태다.
올해 10여 편이 넘는 신규 예능을 선보인 바 있는 tvN은 2025년에도 셰프 에드워드 리와 함께하는 신규프로그램 등 꾸준한 신규 예능 IP 기획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많은 사랑을 받았던 ‘콩콩팥팥’의 스핀오프 ‘콩콩밥밥’과 ‘뿅뿅 지구오락실’, ‘장사천재 백사장’, ‘언니네 산지직송’의 새 시즌들과 새로운 스포츠 소재 예능들을 선보이며 끝이 없는 즐거움을 이어가겠다는 포부다.
홍세영 동아닷컴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