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털박사’ 정재헌의 모(毛)자란 이야기] 모발이식 수술…전문성 갖춘 병원 선택이 우선

입력 2014-04-16 06:5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정재헌 원장

과거 모발이식은 탈모치료의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해결책으로 생각되는 것이 전부였다. 즉 완치가 없는 탈모극복의 방법으로 우수성이 입증된 탈모치료법이 모발이식이다. 그러나 현재는 모발이식 기술의 발전으로 더욱 완벽한 이식이 가능해진 것은 물론, 치료의 개념 외에도 미용적인 결함의 개선이나 외모의 개선으로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 모발이식 수술은 어떤 의사에게?

모발이식 수술은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대부분 성형외과 의사들은 피부이식을 비롯하여 조직이식의 경험과 미용 수술에 대한 경험이 많기 때문에 얼굴 전체의 균형과 조화를 고려하여 디자인을 한다. 자연스러운 헤어라인을 가지기 위해 심미안을 갖고 전두부의 모발 경계선의 디자인과 어느 부위에 밀도를 증가시킬 것인가를 판단해야 한다. 모발 공여부인 후두부에서 두피를 채취하고 봉합하는 과정에서 성형외과적인 봉합기법을 사용함으로써 흉이 작게 남도록 할 수 있다. 모발이식 수술시 국소마취 등으로 통증을 감소시켜야 한다. 안와부에 부분마취를 시행함으로써 마취에 익숙한 외과의사가 더욱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다.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공여부 흉터나 이식된 부위의 피부 괴사 등 부작용이 생겼을 때 성형외과 의사는 성형수술의 개념으로 대처할 수 있다.


● 모발이식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

안전하고 올바른 모발이식 병원을 찾기 위해 모발이식 병원을 선택할 때 수술비용만 갖고 결정하기보다는 다음의 사항을 중요하게 생각해 봐야 한다.

1)이식된 모발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 어떤 방법들을 사용하는가.

2)병원소속의 모낭분리사들이 있는가.

3)미세현미경을 이용해 모낭을 분리하는가.

4)수술을 하는 의사가 상담부터 수술 전 과정을 집도해 주는가.

5)모발이식 수술에 대한 연구와 논문 발표를 꾸준히 하고 있는가.

이와 같은 여러 부분을 직접 병원을 방문하여 알아보고 모발이식 수술을 받을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수술 후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 방법일 것이다. 한편 강남연세성형외과 모발이식센터에서는 현재 보편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헤어라인교정을 처음으로 시작했다. 미세현미경 분리를 통한 모낭분리와 모낭단위 이식의 시행으로 모발이식 수준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양손모발이식을 통한 섬세하고 자연스러운 이식으로 기존의 모발이식과 미용적인 목적의 이식까지 모든 분야의 모발이식 수술에서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강남연세성형외과 모발이식센터 정재헌 원장|한국 성형외과 전문의 (KBPRS)·미국 모발이식외과 전문의(ABHRS)·현 대한모발이식학회 회장·현 연세대 성형외과 외래교수·전 대한 성형외과 모발성형 연구회 회장·국제 모발이식 학회 정회원(ISHRS)

[스포츠동아]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