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현장] “나홍진은 아이돌” 성덕 반종의 ‘랑종’, 태국판 ‘곡성’ (종합)

입력 2021-07-02 17:1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DA:현장] “나홍진은 아이돌” 성덕 반종의 ‘랑종’, 태국판 ‘곡성’ (종합)

호러로 많은 관객들을 떨게 한 ‘곡성’ 나홍진 감독과 ‘서텨’ 반종 피산다나쿤 감독이 한 작품에서 만났다. 한국과 닮은 태국의 무속신앙을 다큐멘터리처럼 그린 ‘랑종’이 관객들을 만날 준비 중이다.

2일 오후 4시 서울 용산구 CGV아이파크몰에서 언론시사회 직후 진행된 영화 ‘랑종’ 기자간담회. 이날 행사에는 영화를 기획하고 제작한 나홍진 프로듀서가 현장에 참석했으며 연출자 반종 피산다나쿤 감독은 화상으로 함께했다.

태국어로 무당을 뜻하는 ‘랑종’은 태국 산골마을, 신내림이 대물림되는 무당 가문의 피에 관한 세 달간의 기록을 그린 영화다. ‘곡성’ 나홍진 프로듀서가 기획, 제작하고 ‘셔터’ 반종 피산다나쿤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한국에서 집필된 원안이 태국으로 배경을 옮겨 촬영된 작품이다.



나홍진 감독은 “‘곡성’은 ‘랑종’이 가장 거리를 둬야 하는 작품이었다고 생각한다. ‘랑종’이 ‘곡성’과 흡사해지는 것을 원치 않았다”면서 “영화를 쓰고 나니 무속을 담는 장면이 많은데 ‘곡성’과 얼마나 차별화할 수 있을지가 문제였다. 지역을 바꾼다고 이미지 차이가 생기지 않을 것 같아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굉장히 습하고 비가 많이 내리는 날씨와 포장되지 않는 도로도 떠올랐다. 그러다 반종 감독님이 생각났다. 다른 나라 분이셨으면 그 나라에서 촬영됐을 가능성이 크다. 감독님이 허락해주셔서 태국에서 촬영하게 된 것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나홍진 감독은 “반종 감독이 호러 영화를 너무 잘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감독님이 만들면 실제처럼 잘 나올 것 같더라. 그래서 제안한 것”이라며 “긴 이야기를 할 필요 없을 정도로 너무 잘 맞았다. 굉장히 영리한 분이더라”고 말했다.

나홍진 감독의 오랜 빅팬이었다는 반종 감독은 “나홍진은 내 아이돌”이라고 애정을 드러냈다. 그는 태국 현지에서 영화 ‘추격자’가 상영될 때 나홍진 감독과 만난 적 있다며 “당시 내가 제작한 모든 영화의 DVD를 선물로 드렸다. 그런데 이렇게 나에게 연락을 줄 줄 몰랐다. 같이 일할 기회를 얻어서 너무 흥분됐다. 원안을 접했을 때 내가 해본 적 없는 새로운 차원의 영화라 당연히 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처음에 시나리오 원안을 받고는 걱정이 많았다. 태국의 무당과 무속신앙에 대해 아는 바가 없었다. 나홍진 감독에게 시간을 좀 달라고 양해를 구하고 연구했다”며 “사전 조사를 하면서 흥분되고 떨렸다. 태국과 한국의 무속신앙이 상당히 비슷한 점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곡성’에서 영감을 받은 것은 맞지만 마음을 먹고 화면을 꾸미진 않았다. 태국의 토속신앙과 무당을 조사하기 위해 태국 북부에 갔다. 그곳에서 영감을 받은 것에서 장면을 그려냈다. 하지만 영감을 받은 것은 맞다”고 전했다.

나홍진 감독은 “반종 감독과 처음 일해 보는 것이라 풋티지 영상을 보면서 긴장도 많이 되고 불안하기도 했다. 하지만 매일 촬영된 내용과 상황을 꼼꼼히 말씀해주시더라. 코로나 때문에 현장에 가진 못했지만 내가 현장에 가 있는 것처럼 느끼게 수고해주셨다. 총 28회 촬영했는데 어마어마하게 집중해서 완벽하게 준비한 상태로 촬영했다는 것에 놀라웠다. 연출에 뛰어난 재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극찬했다.



(스포일러 문제로 구체적으로 언급할 수는 없지만) 영화에는 금기시된 설정들이 쏟아질 정도로 많이 등장한다. 과격한 표현에 수위 또한 꽤나 높다. 나홍진 감독은 “나는 수위를 낮춰보자고 말리는 입장이었다. 내가 동조하고 동의했다면 상영을 못했을 것”이라며 “감독님은 다 오픈하려고 했는데 사운드나 효과음으로 극대화해 청소년 관람불가가 됐다. 내 역할이 컸다”고 밝혔다. 반종 감독은 “영화 수위를 두고 굉장히 많은 언쟁이 있었다. 잔혹함이나 선정적인 장면을 팔아서 흥행하고 싶지 않았다. 내용과 필요 없는 장면은 절대 넣지 않았다. 수위에 맞춰서 이 영화에 꼭 필요한 장면을 구사했다”고 강조했다.

‘랑종’은 7월 14일 전국 극장에서 개봉한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