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과 즐기는 다양한 즐거움, 여기는 참새 방앗간
온라인을 통해 즐기는 리듬액션 게임은 게임 콘텐츠의 완성도도 중요하지만, 사람들끼리 모여서 이야기를 나누거나, 함께 게임을 즐기도록 해주는 커뮤니티 요소의 완성도 역시 무시할 수 없다. 아바타의 귀여움을 어필하거나 다양한 모션을 표현해주는 소셜 액션 요소들이 많은 인기를 누리고 이와 관련된 아이템들이 복장 아이템만큼이나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 점은 사람들과 소통하는 재미가 리듬액션 게임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한층 커졌음을 잘 보여준다.
특히 새로이 게임 시장에 발을 내딛는 신작 게임들은 게이머들의 눈에 띄어 리듬액션 게임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자신들만의 색깔을 선보여야 하는데,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게임들이 자신있게 내놓은 특징들 역시 상당수 커뮤니티 요소에 집중돼 있어 올해 리듬액션 게임 시장은 그 어느해보다 어떤 게임의 커뮤니티 요소가 재미있는지에 대한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 노래만 부르지 마세요, 당신의 짝을 눈과 귀로 고르세요 >
소노브이의 '클럽스타킹'은 기존 특징이었던 노래방과 댄스의 결합 외에도 기존게임과는 차별화된 커뮤니티 요소가 잘 갖춰져있어 사람들에게 '함께 노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노래방 모드를 플레이하면서 자신의 모습을 찍어 다른 사람에게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이다. 화상 회의나 화상 통화 등을 위해 최근 많이 사용하는 웹캠을 PC에 연결했을 경우 노래방 모드 화면 상단에 자신이 노래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촬영해 같은 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다.
또한 자신이 들어보고 싶은 사람의 목소리를 선택해서 그 사람의 목소리만 들리도록 할 수 있는 등 시스템 설정도 들어있어 온라인으로 즐기는 미팅 등 이벤트에서의 활용도도 높으며, 온라인 상에서 성별을 속이는 사람들에게 피해를 입는 경우도 미연에 방지하고 있다.
이 외에도 친한 사람과 게임 속에서 더욱 친밀한 관계로 발전하게 해 줄 수 있는 커플 시스템과 게임 속 아바타를 이용해 상황극 등을 즐길 수 있는 오브젝트 연동 시스템도 '클럽스타킹'을 즐기는 게이머들에게 게임 속 세계를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 펫 교감 시스템부터 SNS까지, 즐거움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다 >
T3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하고 YD온라인의 게임포털 엔돌핀에서 서비스 준비 중인 '오디션 2' 역시 한층 발전된 커뮤니티 시스템을 준비하고 게이머들을 맞이할 채비를 하고 있다.
'오디션 2'에서는 앞서 서비스 중인 리듬액션 게임들에서 선보인 커뮤니티 시스템의 장점들을 모두 모은 뒤 여기에 자신만의 색깔이 담겨있는 새로운 시스템을 가미해 놓은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 내에는 게임 속 펫을 키운 뒤 이를 이용해 주인들끼리 상성을 맞춰볼 수 있는 '펫 교감 시스템', 귀여운 표정부터 엽기 표정까지 나만의 표정을 통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캐릭터 감정 시스템 등이 준비돼 있으며, 핸드폰부터 블로그까지 할수 있는 모든 방법을 통해 친구들과 연결해주는 소셜 네트워크 기능도 갖춰져 게임 안팎에서 친구들과 자유자재로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다.
< 함께 즐겨라! 알투비트 써클룸 >
신작들 뿐만 아니라 기존 인기작 진영 역시 이런 도전에 맞서 게이머들에게 즐거움을 배가할 커뮤니티 시스템을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게임은 바로 씨드나인에서 개발하고 네오위즈게임즈의 게임포털 피망에서 서비스 중인 리듬액션 레이싱 게임 '알투비트'. 최근 게이머들의 길드 개념인 써클을 위한 써클룸을 선보인데 이어, 써클룸 내에서 즐길 요소들을 최근 업데이트해 게이머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에 추가된 요소로는 길드룸을 꾸밀 수 있는 가구 아이템들과 써클원들끼리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써클자유전, 그리고 써클원들로부터 써클머니를 기부받을 수 있는 기부시스템 등이 있다
또한 써클룸 내에서 1000게임을 즐기는 써클에게 다양한 선물을 즐정하는 이벤트를 중심으로하는 '써클 목표 달성'프로젝트가 현재 진행중이어서 써클에 소속된 게이머들에게는 당분간 즐거움이 끊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다수의 리듬액션 게임들이 다가오고 있는 여름 방학에 대비해 기존과는 차별화된 커뮤니티 요소나 이에 관련된 이벤트를 선보이며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게임업계의 한 관계자는 "리듬액션 게임에 있어서의 커뮤니티 요소는 단순히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 게임의 즐거움을 배가해주는 수준을 넘어 그 자체가 게임의 인기를 결정짓는 주요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며 "다수의 게임들을 통해 새로운 커뮤니티 요소들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만큼 더욱 기발한 아이디어의 커뮤니티 요소가 게이머들 앞에 점차 선보여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형근 게임동아 기자 (noarose@gamedong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