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간절한 소망 '잠자는 캐릭터를 깨워주세요'

입력 2010-08-20 18:17:17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리뉴얼, 이벤트 등으로 방학 막바지 게이머 잡기 한창
'게임계의 잠재된 고객 층을 잡아라!!'

여름방학 기간이 막바지에 접어들며 많은 게임사들이 게이머들의 마음을 잡아끌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온라인게임은 비디오게임과 달리 일반적으로 친구들과 함께 즐기기 때문에 방학 기간도 중요하지만 방학이 끝나가는 지금 이 시기가 상당히 중요한 때이다. 게이머들의 마음을 마지막으로 잡아둘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몇 년간 국내 온라인게임시장이 한동안 정체되어 있었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손으로 불리는 온라인게임의 '잠재 고객'들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최근 예전 게임들의 인기가 올라가고 게임사들이 과거 인기작들을 리뉴얼 하며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도 다 이러한 영향 때문이다.

<<새로워진 트릭스터의 실체를 확인해보자>>

엔트리브 소프트에서 개발한 트릭스터에서는 대대적인 리뉴얼로 게이머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이번 리뉴얼은 게이머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올해 7주년 된 트릭스터를 전면적으로 개편한다. 프로젝트는 1년여 간 세 차례에 걸쳐 진행되며, 첫 번째 업데이트인 'DNA 업데이트'가 8월2일 진행되었다.

이번 리뉴얼의 특징은 방학 기간 초보 게이머들이나 게임을 처음 접하는 게이머들을 위한 접근성 강화를 위한 내용이 주를 이룬다. 이를 위해 불필요한 맵을 축소 및 제거하고 NPC의 위치를 효율적으로 배치함으로써 초보자 지역의 이동 동선을 간소화했다. 또한 튜토리얼을 개선하고 게임 내 정보들을 맞춤형으로 알려주는 '알림 메시지 시스템'을 추가하여 플레이 가이드 기능을 강화했다.

기본 UI(User Interface)의 편의성도 강화되었다. 장비 아이템의 능력치 비교, 퀘스트 상세 정보 등 새로운 기능이 추가 되었다. 또한, 플레이 중 불편했던 부분인 야간 시야를 밝게 조절하고, 요구사항이 많았던 이동 속도를 상향 조절하여 보다 속도감 있는 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대규모 업데이트, 새로워진 일검향을 주목하라>>



지원인터랙티브에서 서비스하는 일검향에서는 대규모 업데이트와 복귀 이벤트 등으로 게이머들의 마음잡기에 나섰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캐릭터 최고 레벨이 기존 60레벨에서 80레벨로 상향돼 더욱 강력한 무공을 사용할 수 있게 됐으며, 이에 맞춘 더욱 강력해진 몬스터와 새로운 아이템이 첫 선을 보인다.

또한 신규 마을 정천과 진천, 열천, 용맥전우지역 등 3개의 필드, 신규던전인 용맥구궁이 오픈되며, 고대유물 퀘스트에서는 건곤경, 범랑갑, 충빙탑, 치우골 등 4가지 아이템을 모으면 NPC로부터 특별한 보물을 찾을 수 있다.

또한 게임 내 커플과 백년가약을 맺을 수 있는 결혼시스템이 추가돼 부부 캐릭터가 함께 사냥을 할 경우 추가 경험치를 획득하거나, 상대방이 접속해 있는 공간으로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오는 9월까지 휴면 게이머 복귀이벤트, 친구 추천 이벤트, 출석 이벤트 등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방학에는 메이플, 빅뱅 업데이트의 마무리 '메카닉' 추가>>



방학 기간 언제나 최고의 동시접속과 인기를 보여주는 메이플스토리에서는 마지막 빅뱅 업데이트가 마무리 됐다. 방학 기간을 맞이해 진행된 빅뱅 업데이트로 많은 게이머들이 게임으로 복귀하며 메이플스토리는 동시접속자 수치인 41만명을 기록, 한국 온라인게임에 새로운 역사를 기록하게 됐다.

이번 업데이트로 새롭게 추가된 메카닉은 로봇스킬을 구사하는 해적으로 건슬링거 계열의 캐릭터로 게이머들은 메카닉으로 전직하면 메탈아머 스킬을 배워 로봇을 소환하고 탑승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로봇들을 소환해 함께 공격하거나 지형을 이용한 빠른 상하 이동을 지원하고, 파티원들의 맵 내 이동을 편리하게 도와주는 오픈게이트를 설치하는 등 사냥 효율을 극대화시키는 다양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메이플스토리에서는 이번 업데이트와 함께 3개의 신규 월드 노바, 코스모, 안드로아에서 8월 12일부터 한 달간 다양한 게임 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대규모 업데이트의 서막을 즐겨보자, 로코>>



KTH가 서비스하는 하이브게임 로코에서는 방학이 끝나기 전 대규모 업데이트의 내용을 서서히 공개하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업데이트는 '1st IMPACT'의 일환으로 신규맵과 다양한 아이템이 추가되었다.

빠르고 격렬한 대전이 펼쳐지는 신규맵 '무너진 투기장'에서는 5대5로 최대 10인이 참가할 수 있는 섬멸전을 즐길 수 있다. 이 맵에서는 귀환기능 사용이 불가능하고 체력 및 마나 회복이 가능한 신전도 없어, 오로지 전략과 전술로 다져진 팀워크로 최상의 팀대전을 즐겨야 한다. 또한 업데이트되는 신규 아이템 125종은, 영웅을 위한 아바타 의상 75종, 영웅카드 14종, 기능성 아이템 9종, 패키지 24종, 미션보드 3종 등으로 게임을 다채롭게 즐길 수 있다.

게임업계의 한 관계자는 "게임의 흥행 및 성적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방학기간이다. 하지만 방학이 끝나가는 시기 역시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며 "방학이 끝나고 인기를 유지할 수 있는 게임은 게이머들이 방학의 막바지에 즐겨본 게임이기 때문에 지금 시기의 이벤트와 게이머 몰이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최호경 게임동아 기자 (neoncp@gamedonga.co.kr)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