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까지 보는 온라인 사전 - 1st 이미지 영어 한국어 사전

입력 2011-02-18 18:00:36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스마트폰 사용자 중에, 또는 PMP 사용자 중에 영한/한영사전 어플리케이션(이하 어플) 하나 없는 사용자는 거의 없을 것이다. 영어를 늘 ‘선망언어’로 삼고 살아야 하는 비운이 담겨있긴 하지만 쓸 만한 영어사전 어플은 학업에, 업무에 도움이 된다. 다들 나름대로 괜찮은 사전 어플을 사용하고 있겠지만,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용 사전 어플인 ‘1st 이미지 영어 한국어 사전(이하 1st 사전)’도 한 번 설치해 보길 권한다.




인터넷의 이미지도 검색하는 영어사전

1st 사전은 다른 사전 어플처럼 단어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따로 설치하지 않는 인터넷 접속형 어플이다. 따라서 무선 랜(와이파이)나 3G 통신으로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어야 사용이 가능하다. 사전 데이터는 구글 사전에서 긁어 온다. 이 때문에 일반 사전 어플보다는 다양한 의미와 예문, 정보, 표현, 문장/구 등을 검색할 수 있다. 물론 발음도 미국 발음, 영국 발음으로 각각 들을 수도 있다.


다른 어플과의 가장 큰 차이라면 검색 단어와 관련된 이미지까지 검색해 보여준다는 것이다. 이 역시 구글 이미지 검색을 사용하는데, 생소한 단어, 예를 들어 컴퓨터 전문 용어라면 의미와 함께 이미지까지 참고할 수 있으니 확실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미지는 썸네일 형태로 화면 상단 한 줄에 표시된다. 이 이미지를 오른쪽으로 넘기면 다른 이미지를 볼 수 있고, 이미지를 터치하면 화면 중간에 큰 화면으로 보여진다. 이미지가 담긴 웹 페이지의 주소까지 보여주니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면 클릭해 참고할 수 있다.


1st 사전 어플의 또 하나의 특징은 구글 웹 검색 뿐 아니라, 전세계 온라인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의 내용도 검색해 보여준다는 것이다. 영단어를 검색하면 영어 위키 내용을, 한글단어를 검색하면 한글 위키 내용을 보여준다.


웹 기반 사전이지만 다양한 기능도 제공

단어 검색 기능 외에도 일반 사전 어플처럼, 화면 내 단어 선택 시 해당 단어를 다시 검색하는 이른 바 ‘점프 검색’도 지원한다. 화면 내 특정 단어를 터치하면 자그마한 팝업 메뉴가 뜨는데, 이를 통해 해당 단어를 사전에서 검색하거나 구글 또는 위키피디아에서 검색할 수 있다.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연결되어 있으면 사전, 웹, 위키피디아 등의 다양한 검색 엔진을 통해 단어를 검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 사용자는 3G 통신을 사용하기에 언제라도 단어 검색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영단어 검색을 위해 철자를 하나씩 입력할 때마다 예상 단어를 검색창 아래에 보여준다. 단 한글 단어 검색 시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물론 음성 입력도 지원한다. 한글 발음은 물론 영어 발음도 인식되긴 하지만, 간혹 영단어를 발음했는데 한글로 그대로 검색되기도 한다.



영어 학습자에게 추천할 만한 사전 어플

그저 영단어의 뜻만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1st 사전 어플이나 다른 사전 어플이나 별다른 차이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해당 단어의 뜻과 발음, 숙어, 단문 예문, 장문 예문, 이미지 검색, 위키피디아 검색, 구글 검색 등 다양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영어 학습자에게는 나름대로 유용할 것이라 판단된다. 비단 영단어뿐 아니라 기술 용어, 전문 용어, 시사 용어 등도 웹을 통해 검색할 수 있으니 영어 사전이 아니라 ‘단어 백과 사전’이라 봐도 무방하겠다.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 포털 내 배포되는 기사는 사진과 기사 내용이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온전한 기사는 IT동아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IT저널 - IT동아 바로가기(http://it.donga.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