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폰의 고향? 당연히 중국

입력 2012-01-17 17:41:45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인터넷 커뮤니티에 사용자의 아이폰 제조국가를 알아내는 방법이 퍼져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아이폰의 다이얼 키패드에서 *#06#을 입력한 후 7, 8번째 숫자로 아이폰의 제조공장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시도해보니 15자리 숫자가 화면에 표시된다. 그런데 이 숫자 상당히 낯이 익다. 설정에 있는 ‘IMEI 식별번호’이기 때문이다.


IMEI(International Mobile Equipment Identity)란 각 단말기에 부여된 고유한 국제 번호다. 아이폰 과 같은 글로벌 단말기는 다이얼 키패드에서 *#06#을 입력하면 IMEI 식별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스마트폰도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해외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마찬가지로 *#06#을 입력해 IMEI 식별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단, 국내에서 판매된 갤럭시S, 갤럭시S 2는 IMEI를 일반적인 방법으로 확인할 수 없고, 특정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확인해야 한다.

아쉽게도 이 IMEI 식별번호로 제조국가나 공장을 확인할 수는 없다. 사실 아이폰에는 보다 확실하게 제조국가와 공장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뒷면에 제조국가가 적혀있기 때문이다. 아이폰을 생산하는 폭스콘사의 공장은 중국과 브라질에 있다. 국내에는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만 수입한다. 브라질에서 생산된 제품은 뒷면에 별도로 Made in Brazil이라 적혀 있다. 더군다나 브라질에서 생산된 제품은 북중미 지역에서만 판매되고 있어, 국내에서 만나볼 수 없다.


글/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 포털 내 배포되는 기사는 사진과 기사 내용이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온전한 기사는 IT동아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IT저널 - IT동아 바로가기(http://it.donga.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