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앱] 예쁘게 공부하자, 헬로키티 잉글리시 다이어리

입력 2012-02-13 11:00:54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키티 화이트(Kitty White), 흔히 헬로키티(Helly Kitty)로 불리는 이 고양이만큼 오래 사랑받는 캐릭터는 드물 것이다. 1974년생이니 사람으로 치면 사모님 소리를 들을 나이지만, 여전히 헬로키티는 아기 고양이 특유의 깜찍함으로 사람들을 매료시킨다. 특히 어린 여자아이부터 20대 초중반의 여대생들에게 큰 인기다. 거울, 빗, 시계, 가방, 커피메이커 등 여성과 관련된 거의 대부분의 분야에 헬로키티 관련상품이 출시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IT분야도 예외는 아니라서, 마우스, 키보드, 노트북 등 여성들이 많이 쓰는 물건에는 어김없이 헬로키티가 등장한다. 최근에는 헬로키티의 아이폰용 영어학습 애플리케이션(이하 앱)까지 등장했다. 바로 휴먼웍스의 ‘헬로키티 잉글리시 다이어리’다.

헬로키티 잉글리시 다이어리는 영단어 암기 앱이다. 매일 일정 수의 영단어를 제공하고 단어장 및 달력 메모 기능을 통해 반복학습을 유도한다. 또 스피드게임, 매칭카드게임, 스펠링퀴즈 등 간단한 게임을 수록해 공부의 지루함을 덜었다. 사실 기능면에서 획기적인 앱이라고 하기는 힘들다. 앱스토어에는 이와 비슷한 영단어 암기 앱이 많이 올라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앱에는 헬로키티가 등장하며,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이다. 실제로 앱스토어 교육 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한 앱이다. 헬로키티를 좋아하는 여성이라면 이 앱을 자신의 수집 목록에 추가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으리라.

일본 산리오에서 정식 캐릭터 사용을 허가받은 앱이다보니 완전 무료는 아니다. 현재 앱스토어에서 헬로키티 잉글리시 다이어리 무료 버전을 내려받을 수 있는데, 이 무료 버전은 초등학생부터 성인(TOEIC)까지 각각 3개의 챕터를 맛보기로 제공한다. 며칠 사용해보고 마음에 든다면 유료 버전을 구입하면 된다. 유료 버전의 가격은 초등학생 패키지의 경우 0.99달러, 풀 패키지의 경우 5.99달러다.


학습기능은 평이, 헬로키티는 대체 어디에


학습과정은 여느 영단어 암기 앱과 비슷하다. 스펠링, 뜻, 예문과 함께 원어민 발음이 제공되는데, 발음을 따라 하고 단어 뜻을 외우는 것은 순전히 사용자의 몫이다. 완전히 암기한 단어에는 ‘암기완료’라는 표시를 할 수 있으며 아리송한 단어는 단어장에 추가해 나중에 한꺼번에 살펴볼 수 있다. 아쉽게도 공부를 하는 과정에는 헬로키티의 코빼기도 볼 수 없다. 헬로키티가 단어 사이사이에 등장해 윙크라도 날릴 줄 알았다고? 원래 공부는 자신과의 고독한 싸움인 법이다.


미니게임도 마찬가지다. 화면 구성은 아기자기하지만 헬로키티는 여전히 보이지 않는다. 스피드게임은 화면을 가로지르는 스펠링의 뜻을 아래에 제시되는 사지선다 형식의 답안 중에서 선택하는 게임이며, 스펠링퀴즈는 스펠링의 빈 공간을 채워넣는 게임이다. 매칭카드는 스펠링과 뜻이 적힌 카드의 배열을 기억했다가 카드가 뒤집힌 후 짝을 찾는 게임인데, 영어공부보다는 기억력 향상에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달력을 펼치니 헬로키티가 요기 있네?


고대하던 헬로키티는 달력에서 모습을 드러낸다. 달력 상단에 헬로키티가 그려져 있는데, 아쉽게도 딱 3종의 그림만 만날 수 있다. 4달에 한 번 꼴로 다른 헬로키티가 등장하는 셈이다. 다양한 헬로키티를 원했던 사용자라면 조금 허탈할 수도 있겠다. 물론 유료버전은 다양한 달력스킨과 스티커를 제공하니, 입맛에 맞는 다양한 헬로키티로 달력을 꾸밀 수 있다.

이 달력은 일반 달력 앱과 마찬가지로 메모와 기념일 알림 기능을 제공한다. 아이폰이 외산 스마트폰이다보니 기본 달력 앱에 아쉬움을 표하는 사용자들이 많은데, 이 달력에는 기본적인 공휴일과 명절이 빠짐없이 표기되어 한국식 달력으로 사용하기 안성맞춤이다. 게다가 영단어 학습과정과 연동이 된다는 점이 좋다. 예를 들어 하루에 10개의 단어를 암기한다는 목표를 설정해 놓았다면, 그 날 외울 단어 10개에 ‘암기완료’ 표시를 하는 순간 달력에도 똑같이 ‘암기완료’라고 표기된다.


여성에 특화된 앱이라는 점은 옵션에서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생리주기, 생리시작일, 생리기간을 달력에 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기능은 아래 탭에서 ‘매직데이(magic day)’를 선택하면 활성화된다.

헬로키티 잉글리시 다이어리의 타깃은 명확하다. 헬로키티가 등장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주저없이 해당 상품을 선택하는 여성들이다. 자신이 그 범주에 들어가지 않는다면, 그래서 가격대 성능비를 꼼꼼히 따질 요량이라면 다른 앱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글 / IT동아 서동민(cromdandy@itdonga.com)

※ 포털 내 배포되는 기사는 사진과 기사 내용이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온전한 기사는 IT동아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IT저널 - IT동아 바로가기(http://it.donga.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