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훈아 은퇴 시사 “‘박수칠 때 떠나라’, 진리 따르고자 해” [전문]

입력 2024-02-27 11:2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가수 나훈아가 ‘2024 나훈아 고마웠습니다’ 콘서트를 끝으로 가요계 은퇴를 시사했다.
나훈아는 27일 소속사를 통해 4월 27일부터 7월 6일까지 ‘2024 고마웠습니다-LAST CONCERT(라스트 콘서트)’를 개최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동시에 편지를 통해 은퇴를 시사했다.

나훈아는 “고마웠다”는 말로 시작해 “여기까지 왔다. 한발 또 한발 걸어온 길이 반백 년을 훌쩍 넘어 오늘까지 왔다.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는 것이 이렇게 용기가 필요할 줄은 미처 생각지 못했다. ‘박수칠 때 떠나라’는 쉽고 간단한 말의 깊은 진리의 뜻을 나는 따르고자 한다”고 은퇴 뜻을 우회적으로 밝혔다.






나훈아는 “세월의 숫자만큼이나 가슴에 쌓인 많은 이야기를 다 할 수 없기에 ‘고마웠습니다!’라는 마지막 인사말에 내 진심과 사랑 그리고 감사함을 모두 담았다”며 “긴 세월 나를 아끼고 응원해 주셨던 분들의 박수와 갈채는 내게 자신감을 더하게 해 주셨고, 이유가 있고 없고 나를 미워하고 나무라고 꾸짖어 주셨던 분들은 오히려 오만과 자만에 빠질뻔한 내게 회초리가 되어 다시금 겸손과 분발을 일깨워줬다. 모든 분에게 다시 한번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크고 높은 소리로 외쳐드리고 싶다. 여러분 고맙다”고 인사했다.
나훈아는 4월 27일 인천 송도컨벤시아를 시작으로 5월 11일 청주 석우문화체육관, 5월 18일 울산 동천체육관, 6월 1일 창원체육관, 6월 15일 천안 유관순체육관, 6월 22일 원주종합체육관, 7월 6일 전주실내체육관에서 마지막 콘서트를 진행한다. 하반기 공연 일정은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한편 나훈아는 1968년 ‘내 사랑’으로 데뷔해 ‘사랑’, ‘울긴 왜 울어’, ‘잡초’, ‘무시로’, ‘고향역’, ‘어매’, ‘땡벌’ 등 다수의 히트곡을 보유하고 있다. 2020년에는 ‘테스형’을 발표해 끝나지 않은 전성기를 보여줬다.





● 다음은 나훈아 편지 전문
고마웠습니다!

여기까지 왔습니다. 한발 또 한발 걸어온 길이 반백 년을 훌쩍 넘어 오늘까지 왔습니다.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는 것이 이렇게 용기가 필요할 줄은 미처 생각지 못했습니다. '박수칠 때 떠나라'라는 쉽고 간단한 말의 깊은 진리의 뜻을 저는 따르고자 합니다. 세월의 숫자만큼이나 가슴에 쌓인 많은 이야기들을 다 할 수 없기에 "고마웠습니다!"라는 마지막 인사말에 저의 진심과 사랑 그리고 감사함을 모두 담았습니다.
긴 세월 저를 아끼고 응원해 주셨던 분들의 박수와 갈채는 저에게 자신감을 더하게 해 주셨고, 이유가 있고 없고 저를 미워하고 나무라고 꾸짖어 주셨던 분들은 오히려 오만과 자만에 빠질뻔한 저에게 회초리가 되어 다시금 겸손과 분발을 일깨워주셨습니다.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제가 할 수 있는 가장 크고 높은 소리로 외쳐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 고마웠습니다!

홍세영 동아닷컴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