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서 역대급 극찬 받은 ‘패스트 라이브즈’…한국선 고전 왜?

입력 2024-03-26 06: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패스트 라이브즈. 사진제공|A24

이민자 이슈, 한국관객 거리감
“주요 소재 인연, 식상” 반응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에 올랐던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가 국내 흥행은 고전하고 있다. 해외서 극찬을 받았던 것과 달리 국내 관객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데는 실패했다.

25일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6일 개봉한 ‘패스트 라이브즈’는 상영 19일째인 24일까지 10만 여 관객을 모으는 데 그쳤다. 지난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도 8위까지 급락했다. 반면 같은 날 개봉한 ‘가여운 것들’은 흥행에 불리한 청소년관람불가 등급에도 13만5285명을 모으고 신작 개봉에도 6위를 유지했다.

관객의 평가 역시 기대 이하다. 아카데미 후보작 대부분이 실관람객 평점 CJ CGV 골든 에그 지수 90% 이상을 기록하고 있지만 ‘패스트 라이브즈’는 89%를 가까스로 유지하고 있다. 네이버 영화 평점 역시 10점 만점에 7.6점에 불과하다.

하지만 해외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국내 개봉에 앞서 여러 국제 영화제에서 호평을 이끌었고 글로벌 평점 사이트 로튼토마토에서도 95%의 신선도 지수(전문가 평점)를 받았다. 특히 아카데미, 골든글로브,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즈 등 미국 주요상 후보에 오르는 등 북미 언론과 평단에선 ‘역대급’ 극찬을 받았다.

북미와 상반된 국내 반응은 ‘이민자’ 소재에 대한 양국의 온도차에서 비롯됐다는 일부 시선이 나온다. 한국계 캐나다인인 셀린 송 감독이 이민자로서의 경험과 정체성을 녹여낸 영화는 이민 때문에 헤어졌던 남녀가 20여 년 만에 재회하는 이야기를 그린다. ‘이민자의 나라’로 불릴 정도로 이민자 이슈에 대해 민감한 미국과 달리 한국 관객이 이런 영화의 내용을 받아들이는 태도 자체가 다를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영화가 강조하는 또 다른 주요 소재인 ‘인연’에 대한 호불호도 갈렸다. 극중 주인공들은 한국어에만 존재하는 단어이자 고유 정서인 ‘인연’의 개념을 여러 번 설명하고 강조하는데, 일부 국내 관객은 국내 멜로에서 여러 번 다뤘던 해당 소재에 대해 식상하다는 반응을 내놨다. 반면 셀린 송 감독은 “해외 관객들은 ‘인연’이라는 개념을 굉장히 흥미롭게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이승미 기자 smlee@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