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한식’입니다” 글로벌 한식 홍보대사 캠페인 시작한 반크

입력 2024-04-30 14:3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2024 플레이 K-푸드 챌린지와 함께 한식 홍보대사 캠페인 추진
릴레이 형식으로 진행…첫 참여자는 최홍식 세종대왕기념사업회장
“떡볶이가 햄버거보다 맛있어…적극적으로 세계에 알렸으면”
“전 세계 한류팬 2억명 시대! 우리가 바로 글로벌 한식 홍보대사!”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는 2023년 한문화재단, 스포츠 동아와 함께 전 세계 1억 태권도 수련자들과 2억 명에 달하는 해외한류팬을 대상으로 태권도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플레이 태권도 챌린지’를 추진한 바 있다. 플레이 태권도 챌린지는 반크 공식 SNS에서만 총 1070만 뷰를 기록하는 등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폭발적인 호응을 얻었다.

반크는 플레이 태권도 챌린지를 통해 높아진 한류의 영향력을 지랫대로 삼아 올해는 한문화재단(KCF), 스포츠동아와 함께 ‘2024 플레이 K-푸드 챌린지(PLAY K-FOOD CHALLENGE)’를 4월 24일부터 착수했다.

연예·스포츠스타·인플루언서·일반인들도 참여 가능한 ‘플레이 K-푸드 챌린지‘는 한류 인기와 함께 전 세계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한국 음식(K-푸드)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세계인의 동참을 이끌어내기 위한 온라인 푸드 축제의 장이다.

‘2024 플레이 K-푸드 챌린지(PLAY K-FOOD CHALLENGE)’는 K-푸드와 관련해 음식을 만들고, 먹고, 세계에 알리며 자신만의 끼와 아이디어가 담긴 챌린지 영상을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자신의 SNS 계정에 태그(#play_kfood)와 함께 올리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반크는 ‘2024 플레이 K-푸드 챌린지’를 국내외 널리 알리는 한편, 특히 한국인 한명 한명 모두가 글로벌 한식 홍보대사가 되어 한식을 세계에 알리는 캠페인을 추진한다.

‘우리가 바로 글로벌 한식홍보대사’로 명명된 이번 반크의 캠페인은 전 세계적인 한류열풍속에서 세계인에게 추천하고 싶은 한식을 소개하고, 그 이유를 소개한다. 또한 아이스버킷챌린지처럼 다음 도전자들을 지목하며 릴레이 형식으로 진행해 전 국민이 한식 홍보대사가 되어 세계인들에게 우리 한식을 추천하는 무대를 만들어나간다.

글로벌 한식 홍보대사로 지목을 받은 사람은 한식을 소개하거나, 혹은 직접 한식을 요리해서 숏츠 영상과 사진을 찍어 #글로벌한식홍보대사, #play_kfood 라는 태그를 달고 자신의 SNS에 올리면 된다.

2023년 전 세계인들이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레시피(요리법)는 한식 ‘비빔밥‘이었다. 미국 뉴욕 타임즈는 최고의 음식으로 ’돼지곰탕‘을 선정했다. 전 세계 음식 소개 전문 사이트인 ‘테이스트 아틀라스’가 선정한 ‘전 세계 튀긴 디저트 순위’ 4위에 한국의 ’꽈배기‘가 선정되기도 했다.

한국 드라마, 영화, 음악이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한국 음식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높은 관심에 비해 한식에 대해 외국인이 제대로 알수 있는 정보는 한국의 일부 음식에만 집중돼 있다. 한식의 풍부하고 다양한 역사와 정보는 외국인들이 구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반크는 이번 글로벌 한식 홍보대사 캠페인을 통해 국민 한 명 한 명이 한식에 대한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와 역사를 세계로 알려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글로벌 한식 홍보대사 첫 참여자로는 최홍식 세종대왕기념사업회장이 참여했다.

전 세계에 세종대왕의 업적과 한글을 알리는 최홍식 회장은 캠페인 영상에 참여하면서 “제가 전 세계인들에게 권하고 싶은 한식은 떡볶이입니다. 왜냐하면 우선 제가 떡볶이를 햄버거보다 좋아하며 맛있고 쫄깃쫄깃 하기때문입니다. 최근에 외국인들이 매콤한 한국 음식을 좋아하고 있습니다. 떡볶이를 보다 더 적극적으로 세계에 알렸으면 좋겠습니다”라고 소개했다.

앞으로 반크는 스포츠 동아, 한문화재단과 진행하는 2024 플레이 K-푸드 챌린지를 전 세계 2억 한류팬들에게 알리는 다양한 캠페인을 추진하고, 매달 반크의 사이버 외교관, 글로벌 한국홍보대사 교육을 받는 반크 청소년, 청년, 나아가 한식을 세계에 알리고자 하는 한국인 모두를 글로벌 한식 홍보대사로 변화시켜나갈 계획이다.

양형모 스포츠동아 기자 hmyang030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