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신임 정책위의장 김광림 누구?… 재경부 차관 출신 ‘경제통’

입력 2016-05-03 18:5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새누리 신임 정책위의장 김광림 누구?… 재경부 차관 출신 ‘경제통’

20대 국회 집권여당의 정책위원회를 이끌 신임 정책위의장으로 김광림 의원이 선출됐다.

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선인총회에서 정진석 원내대표의 러닝메이트로 출마한 김 신임 정책위의장은 나경원-김재경, 유기준-이명수 후보 조를 꺾고 당선됐다.

김 신임 정책위의장은 향후 1년간 새누리당의 정책전반을 진두지휘하게 된다.

김 신임 정책위의장은 2008년 5월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해 첫 금뱃지를 달았고, 같은 해 7월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에 입당했다.

행정고시 14회 출신으로 기획예산처 재정국장, 재경부(현, 기획재정부) 차관, 특허청장 등을 지낸 당내 대표 경제통이기도 하다.

그는 33년간 경제관련 부처의 공무원 생활을 했으며, 국회에서도 8년간 경제관련 상임위원회에서 활동해 새누리당 경제전문가로 불려왔다.

김 신임 정책위의장은 국회 18대 국회에서부터 19대 국회 초반까지 여의도연구소장을 연임하기도 했다.

19대 국회에서도 예결위 여당 간사에, 하반기엔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장까지 역임했다. 지난 7월부터는 집권여당의 정책위 부의장직도 수행하고 있다.

김 의장은 경력 뿐만 아니라 지역, 계파 등 다방면에서 최적의 정책위의장 러닝메이트로 평가 받아, 이번 원내대표 경선을 앞두고 정진석 원내대표 뿐만 아니라 나경원 후보자에게도 러브콜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래는 김광림 새누리당 신임 정책위의장 프로필

▲1948년 경북 안동 ▲안동농림고 ▲영남대 경제학과 ▲서울대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미 하버드대 행정학 석사 ▲경희대 대학원 행정학 박사 ▲제14회 행정고시 ▲제16대 특허청 청장 ▲재정경제부 차관 ▲영남대학교 석좌교수 ▲제5대 세명대학교 총장 ▲한나라당 원내부대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 ▲제18~20대 국회의원
동아닷컴 양주연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김광림 신임 정책위의장 블로그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