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일본해 표기 논란 ‘해명에 더욱 분노…한국 진출 괜찮을까?’

입력 2014-11-17 22:3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케아 일본해 표기 논란

‘이케아 일본해 표기 논란’

스웨덴 가구업체 이케아가 동해를 일본해(SEA OF JAPAN)로 표기한 지도를 판매하고 있어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이케아코리아 홈페이지에 17일 게재된 이케아 2013년 연간 보고서에는 해외 사업 현황을 설명하는 세계 지도가 포함돼 있었다.

이 연간보고서는 주요 국가에 이케아의 사업을 소개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해당 보고서에 삽입된 지도에는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돼 비난이 터져나왔다.

이밖에도 미국과 영국 등 해외 사이트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장식용 벽걸이 세계지도 역시 동해가 ‘Sea of Japan’이라고 표기된 채 버젓이 판매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이케아코리아 측은 “교육용 자료로 사용하기 위해 만든 자료가 아니다. 한국에서 이 지도를 판매할 계획은 없다”며 이케아 본사와 함께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상황으로 추후 입장을 전하겠다고 밝혔다.

이 소식에 누리꾼들은 “이케아 일본해 표기 논란, 이걸 말이라고”, “이케아 일본해 표기 논란, 한국 진출 괜찮을까?”, “이케아 일본해 표기 논란, 해명이 더 분노 사네” “이케아 일본해 표기 논란, 이건 아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이케아는 지난 13일 한국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침실, 주방, 거실 가구 등 8500여 개 제품의 사진과 가격을 공개했다. 하지만 가격 공개 이후 누리꾼들 사이에서 한국 가격이 타 국가보다 비싸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