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크레인 사고… 4명 사망

입력 2015-01-21 15:2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부산의 한 조선소에서 크레인 사고가 발생했다.

21일 부산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46분경 부산 영도구 청학동에 있는 선박 구조물 공장에서 40톤짜리 크레인의 철제 구조물이 떨어졌다.

이 사고로 기계실 안에 있던 근로자 3명이 추락해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 또 현장에 함께 있던 근로자 박모 씨는 철제 구조물에 깔려 소방본부가 2시간 넘게 구조작업을 했지만 끝내 숨졌다.

사고현장에 있던 한 근로자는 “철거작업을 하다가 쾅하는 소리가 들려 뒤돌아봤더니 크레인 기계실이 추락해 있었고, 비명과 함께 사람이 함께 떨어졌다는 소리가 들렸다”고 밝혔다.

경찰과 소방본부는 이날 사고가 근로자들이 크레인에서 기계실을 떼어내는 작업을 하려고 크레인과 기계실을 잇는 지지대를 절단하는 작업을 하던 중 기계실이 아래로 떨어져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한, 경찰은 “다른 크레인을 불러 기계실을 들어 고정하고 나서 해체해야 하는데 아무런 고정장치나 안전장치 없이 절단작업을 해 사고가 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사고 당시 근로자 3명은 기계실 위에서 지지대를 절단하는 작업을 하고 있었고, 1명은 기계실 안에 있었던 것으로 경찰은 파악했다. 애초 사고가 난 크레인 해체작업에는 5명이 투입됐는데 한 사람은 지상에서 작업감독을 해 사고를 면했다.

경찰은 목격자와 해체작업을 맡은 업체 관계자 등을 불러 사고경위와 해체작업을 하면서 작업안전수칙을 지켰는지 조사할 예정이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부산소방본부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