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슈진단, GC녹십자의료재단에 디지털 병리 시스템 구축

입력 2024-02-27 08:5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대형 수탁검사 전문기관에 디지털병리 시스템 도입
시스템 없는 의료기관, 디지털병리 데이터 활용 가능
한국로슈진단(대표이사 킷 탕)은 GC녹십자의료재단에 디지털 병리 솔루션을 구축했다.

이번에 설치된 시스템은 한국로슈진단의 대용량 디지털 병리 스캐너 장비 3대와 유 패스 엔터프라이즈(uPath enterprise)의 소프트웨어다.

국내 병리과 디지털화는 아직 제도적인 지원이 부족하고 초기 구축비용 부담이 높아 국내 종합병원에서도 도입이 쉽지 않다. 이번 수탁기관 디지털병리 시스템 도입을 통해 병리과가 없거나 디지털병리시스템이 도입되지 않은 의료기관에서도 GC녹십자의료재단에 의뢰 시 직간접적으로 디지털병리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한국로슈진단의 스캐너는 240개의 슬라이드를 장착 후, 스캔을 통해 판독이 가능한 디지털 이미지로 전환시키는 대용량 스캐너다. 트레이 스캔방식을 통해 커버 슬립 봉입 직후에도 바로 스캔이 가능하며, 또한 스캐너에서 바로 의료용 디지털 영상처리 및 통신(DICOM)으로 표준화된 의료용 영상 및 관련 정보를 생성할 수 있다. 표준화된 파일은 타 제조사의 스캐너, 서버, 워크스테이션, 프린터 등 여러 장비의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과 통합하여 표현, 저장, 전달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한국로슈진단 킷 탕 대표이사는 “한국로슈진단은 다양한 디지털병리 솔루션을 제공해 디지털병리 시스템 구축 및 업무 효율화에 기여함은 물론 학계와의 협업을 통해 국내 디지털병리 시장의 생태계 형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허주영 GC녹십자의료재단 병리학본부 원장은 “이번 설치는 디지털병리시스템이 도입되지 않은 의료기관에서도 GC녹십자의료재단으로 검체를 보내 디지털화된 병리 데이터를 활용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병리과 업무 및 진단 효율을 높여 환자에 대한 최적의 치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