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재밌어요!”

한문화재단, 스포츠동아,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가 함께 하는 ‘2025 플레이 K-푸드 월드컵’이 글로벌 한류 팬들의 큰 관심 속에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2025 플레이 K-푸드 월드컵’은 2023년 ‘플레이 태권도 챌린지’, 2024년 ‘플레이 K-푸드 챌린지’에 이어 세 번째로 추진되는 글로벌 한류 챌린지 캠페인이다. 반크 공식 SNS에서 1070만 뷰를 기록한 ‘플레이 태권도 챌린지’와 2745만 뷰를 달성한 ‘플레이 K-푸드 챌린지’에 이어, 올해 진행된 ‘플레이 K-푸드 월드컵’ 역시 현재까지 총 2155만 뷰를 기록해 전 세계 한류 팬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올해 5월 30일 시작된 ‘2025 플레이 K-푸드 월드컵’은 ‘놀이와 ‘참여’를 핵심 키워드로, K-푸드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을 확장하고 글로벌 한식 팬들의 입맛과 마음을 동시에 사로잡는 것을 목표로 했다. 특히 올해는 기존의 ‘챌린지’ 개념에 ‘월드컵’ 형식을 더해 단순한 참여형 콘텐츠를 넘어 K-푸드의 활동 무대를 글로벌로 한층 넓혔다.

‘2025 플레이 K-푸드 월드컵’의 핵심 콘텐츠인 ‘밸런스 게임’은 젊은 세대에게 익숙한 방식으로, 식사류 90개와 디저트류 10개 등 총 100개의 한식 메뉴로 구성됐다. 반크 청년연구원들이 직접 기획한 이 게임은 참여자들이 고민하면서 자연스럽게 한식의 매력을 경험하도록 설계됐다. 실제로 챌린지에 참여한 셀럽들은 “꿀잼!”, “다시 하고 싶어요!” 등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셀럽들을 고민하게 만든 밸런스 게임의 대표 조합으로는 ‘돼지국밥 vs 콩나물 국밥’, ‘김치찌개 vs 된장찌개’, ‘삼겹살에 쌈장 vs 소금’, ‘물냉면 vs 비빔냉면’ 등이 있다. 

현재까지 걸그룹 FIFTY FIFTY, 보이그룹 82MAJOR, 보이그룹 XODIAC의 엑스 유닛(X-UNIT), 배우 이규형, 조우진, 야구선수 오스틴 딘, 보이그룹 뉴비트(NEWBEAT) 등 총 16개의 영상이 공개됐으며, 캠페인은 12월까지 계속 진행될 예정이다.

이 중 첫 주자로 참여했던 걸그룹 FIFTY FIFTY는 인기곡 Pookie의 안무를 선보이며, 밸런스 게임에 진심으로 몰입한 모습을 보여줬다. 또한 지난 8월 영화 ‘보스’를 통해 인상적인 연기를 펼친 배우 이규형과 조우진도 게임을 통해 한식에 대한 깊은 애정을 드러냈다. 

셀럽들의 챌린지를 다룬 영상은 글로벌 한류 팬들의 관심과 참여를 위해 한·영 버전으로 제작됐으며, 현재까지 총 2155만 뷰를 기록했다. 한글 버전에서는 보이그룹 XODIAC의 엑스 유닛(X-UNIT)이 9만7000뷰로, 영어 버전에서는 보이그룹 82MAJOR가 205만 뷰로 각각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로써 세 기관이 3년 간 공동 추진한 ‘플레이 태권도 챌린지’, ‘플레이 K-푸드 챌린지’, ‘플레이 K-푸드 월드컵’은 총 5700만 뷰 이상을 기록하며 글로벌 한류 캠페인의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반크 박기태 단장은 “최근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계기로 전 세계에서 한류 열기가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K-푸드는 오래전부터 글로벌 사회에서 주목받아온 핵심 한류 콘텐츠”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이번 캠페인에 참여한 셀럽들은 한국의 문화와 K-푸드의 매력을 전 세계에 알리는 글로벌 홍보대사”라며, “한류 문화를 만들어가는 셀럽들이 직접 K-푸드를 즐기고 소개함으로써 K-콘텐츠 간의 진정한 시너지를 만들어냈다”고 밝혔다.

‘플레이 K-푸드 월드컵’을 담당하고 있는 반크 청년연구원 이정우는 “많은 셀럽들이 저희 청년연구원들이 기획한 밸런스 게임을 즐겨주셔서 매우 뿌듯했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국내외 한류 팬들이 K-푸드의 다양성과 매력을 자연스럽게 경험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번 챌린지는 셀럽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된 만큼 더 많은 분들이 함께 즐겨주시길 기대한다”며, “특히 한식을 사랑하는 누구나 밸런스 게임과 같은 한식 홍보 캠페인을 기획해 세계 속 K-푸드 확산에 동참해 글로벌 한식 홍보대사로 활동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반크는 한문화재단, 스포츠 동아와 함께 김치의 날 빙고 게임, 케데헌 맛집 챌린지, 추석 한식 댓글 캠페인 등 한식의 매력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디지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활동하는 글로벌 한국홍보대사, 디지털 외교관들에게 힌식 홍보 미션을 부여해 한식 열풍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또한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한 대한민국 홍보 프로젝트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