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만큼 즐겁다 아하! 경마배팅] 배당률 높을수록 우승확률 ↓

입력 2011-10-13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시원하게 주로를 질주하는 말들을 보고 있으면 베팅을 해보고 싶은 마음이 저절로 일어난다. 초보자에게는 배당률 화면을 보는 것도 쉽지만은 않은 노릇. 하지만 몇 가지 요령만 익히면 누구나 간단히 자신의 배당률을 확인할 수 있다.

3. 배당률 보는법

인기마 베팅 많아 배당률 낮아
게시대·TV서 30초 마다 제공


결혼을 앞둔 서른다섯 노총각 배 대리는 예비 장인이 경마 마니아에다 마주라는 정보를 입수한다. 문제는 배 대리가 경마에 완전 문외한이라는 것. 그런 그의 앞에 ‘광화문 마도사’로 불리는 마 과장이 나타나고, 배 대리는 마 과장에게 경마레슨을 받게 되는데 ….

“오늘은 배당률일세.”

어김없이 서울경마공원에 검은색 점퍼 차림으로 나타난 마 과장이 불쑥 말을 꺼냈다. 배 대리도 반사적으로 수첩을 펼치고 눈을 반짝였다.

“배당률은 말 그대로 내가 베팅을 하면 얼마나 딸 수, 아니 환급이란 표현이 좋겠군. 환급받을 수 있는가를 나타내주는 것이지. 한국마사회에서는 발매마감 전까지 30초마다 경마공원 배당률 게시대와 모니터를 통해 승식·마번별 배당률을 제공한다네.”

“배당률이 높을수록 많은 돈을 딸 수, 아니 환급 받을 수 있는 것이겠죠?” “그렇다네. 사람들이 많이 베팅을 한, 즉 인기마의 배당률은 낮을 수밖에 없겠지. 반대로 배당률이 높은 말은 그 만큼 우승확률이 낮다는 얘기일세.”

말을 마친 마 과장은 배 대리를 데리고 거대한 전광판이 있는 곳으로 향했다. “이것이 바로 배당률 게시대란 것이지. 오늘은 이걸 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주겠네.”

“무슨 주식 현황판 같은데요. 머리가 아파옵니다. 실은 제가 주식에 좀 아픈 기억이 …” 배 대리가눈살을 찌푸리자 마 과장이 미소를 지었다.

“게시대 왼쪽은 현재까지 이루어진 발매금액을 알려주지. 서울 8경주이고, 발매마감이 2분전이라는 것쯤은 알 수 있겠지? ‘복승식’의 경우 13억 6246만3000원이 걸려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군. 맨위의 1부터 12까지의 숫자는 출전한 말의 번호일세. 그 밑으로 ‘단승식’, ‘연승식’, ‘복승식’의 배당률을 볼 수가 있지.”

“어마어마하군요.”

배당률 게시대 보는 법


● 단승식

상단 마번과 아래 가로줄이 교차하는 지점의 숫자가 배당률이 된다. 예를 들어 단승식 3번에 걸었을 경우, 마번 3과 ‘단식’이 교차하는 1.7배가 배당률이 된다. 배당률이 낮은 것으로 보아 우승확률이 높은 인기마임을 알 수 있다.


● 연승식

연승식도 단승식과 마찬가지로 한 마리의 말을 적중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게시판을 읽는 방법도 동일하다. 7번마에 걸었다면, ‘연식’과 마번 7이 교차하는 3.2배가 배당률이 된다.


● 복승식

복승식은 두 마리의 말을 적중시켜야 하므로 단승식이나 연승식에 비해서는 조금 보기가 어렵다. 1부터 6까지 낮은 마번은 대각선 줄에서, 7이상 높은 마번은 가로줄에서 배당률을 찾아야 한다. 복승식 3·9번에 걸었을 경우 가로 3과 세로 9가 교차하는 107.6이 배당률이 되겠다.

5·10번이라면 999.9이상의 배당률이다. 일명 ‘999배당’이라고 부르는 이 배당률은 전광판이 세 자리까지밖에 표기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실은 그 이상의 배당률이란 얘기이다.

“여기서 한 가지 노하우를 알려주지. 초보자의 경우 순서에 관계없이 1·2위 두 마리를 적중시키는 복승식을 선호하는 편이라네. 배당률 게시대에 나타난 말 중 복승식 배당률이 가장 작게 나온 말(우승확률이 높다) 3마리를 조합해 마권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군.”

마 과장의 말에 배 대리의 손이 빨라졌다. 수첩에 재빨리 볼펜을 굴리고는 마 과장을 바라본다.

“배당률은 게시대 뿐만 아니라 TV 모니터를 통해서도 볼 수 있다네. 오히려 게시대보다 풍부한 정보를 알 수 있지. 그럼 시작해 볼까.”



■ TV 배당률 화면 보는 법

TV 배당률(복연승식)

복연승식은 3위 내 2두를 순서에 관계없이 적중시키는 방식이다. 낮은 마번은 대각선과 가로줄에서, 높은 마번은 세로줄에서 찾는다. 복연승식 3·7에 걸었다면 대각선 3번과 세로 7번이 교차하는 14.3배가 배당률이다. 8·9라면 가로 8번(대각선이 7까지밖에 없으므로 가로줄로 넘어간다)과 세로 9번이 교차하는 16.1배가 배당률이 된다.

TV 배당률(삼복승식)

삼복승식은 1·2·3위를 순서에 관계없이 적중시키는 승식이다. 따라서 6개 승식 중 유일하게 세 마리 말을 맞춰야 한다. 화면이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한 가지만 기억하면 별로 어려울 것도 없다. 낮은 순서대로 2개의 마번이 함께 표시된 가로줄과 높은 마번의 세로줄이 교차하는 지점이 배당률이다.

예를 들어 삼복승식 3·4·8에 걸었다고 하자. ‘3-4’를 찾은 뒤 세로줄에서 8을 찾아 교차점을 확인하면 된다. 46.7배의 배당률이 나왔다. 하나 더. 1·2·7번에 걸었다면? 낮은 마번인 ‘1-2’와 세로줄 7이 교차하는 4.6배가 배당률이다.


양형모 기자 ranbi@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ranbi361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