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성 “K리그서 뛰었다면 기대 못 미쳤을 것”

입력 2014-05-14 13:0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수원|동아닷컴 방지영 기자 doruro@donga.com

[동아닷컴]

현역 은퇴를 선언한 ‘산소 탱크’ 박지성(33)이 K리그에 대해 언급했다.

박지성은 14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망포동에 위치한 박지성 축구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역 은퇴를 공식 선언했다.

박지성은 K리그에 대한 질문을 받고 “K리그는 이미 아시아에서 수준 높은 리그라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K리그 선수들과 유럽파 선수들은 개인 기량 면에서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K리그와 해외파 선수들은 기량보다는 경험 면에서 차이가 있을 수는 있다. 해외파는 아무래도 다른 나라의 경기 스타일을 많이 보고 느낀다. 그 외에 기량 면에서 그렇게 큰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자신의 K리그 복귀를 바라는 팬이 많았던 것에 대해서는 “저는 K리그를 경험한 적이 없어 적응 시간이 필요했을 것이다. 기대하시는 만큼의 기량을 보여드리기는 어려웠겠지만 흥행에는 도움이 됐을 것 같다”며 웃었다.

박지성은 2000년 일본 J리그 교토 퍼플상가에서 프로에 데뷔한 후 2002년 한일월드컵에서의 활약을 발판으로 유럽 무대에 진출했다.

거스 히딩크 감독이 이끄는 네덜란드 에인트호벤으로 진출해 팀의 에이스로 발돋움한 박지성은 에인트호벤의 유럽 챔피언스리그 4강 진출을 이끈 뒤 세계적인 명문 클럽인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로 이적했다.

맨유에서 7시즌 동안 활약하며 세계적인 선수로 발돋움한 박지성은 2011년 아시안컵을 마지막으로 대표 팀 은퇴를 선언했다. 대표 팀에서는 정확히 100경기를 소화하며 ‘센추리 클럽’에 가입했다.

이후 퀸즈파크 레인저스(QPR)에서 한 시즌을 보낸 박지성은 자신의 유럽 무대 첫 팀인 에인트호벤으로 돌아가 팀의 구심점 역할을 톡톡히 했다. 이번 은퇴 선언으로 에인트호벤은 박지성이 현역 시절 마지막으로 입은 유니폼이 됐다.

수원|동아닷컴 송치훈 기자 sch5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수원|동아닷컴 방지영 기자 dorur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