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 FIFA 평의회 위원 선거 후보 등록

입력 2017-02-01 11:0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동아닷컴]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국제축구연맹(FIFA) 진입에 다시 도전한다.

정 회장은 FIFA 평의회(FIFA Council) 위원 출마를 위한 후보 등록 신청서를 지난 26일 아시아축구연맹(AFC)에 제출했다. 2015년 FIFA 집행위원 선거에 출마했으나 아쉽게 낙선한 바 있는 정회장은 이번이 두번째 도전이다. 선거는 오는 5월 8일 바레인에서 열리는 AFC 총회에서 치러진다.

FIFA 평의회는 37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FIFA의 최고 집행 기구다. 지안니 인판티노 FIFA 회장이 취임하며 작년 2월 기존 집행위원회를 평의회로 바꿨다. 당시 회장, 부회장을 포함한 기존 집행위원 25명은 그대로 유지하고 12명을 대륙별로 나눠 추가 선출하기로 했다.

추가된 FIFA 평의회 위원 12명 중 아시아 몫은 3명이다. 원래는 작년 9월 AFC 임시총회에서 선출하기로 했으나 올해 5월로 연기되면서 정몽규 회장이 다시 도전장을 냈다. 작년 정 회장은 리우올림픽 선수단장을 맡으며 일정이 겹쳐 후보를 사퇴한 바 있다.

마침, 선거가 연기되며 선출 인원도 1명 늘었다. 기존 평의원 중 쿠웨이트 출신의 세이크 아마드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회장의 임기가 끝나 이번 선거에서 한꺼번에 뽑는다.

따라서 당선자는 규정에 따라 여성 최소 1명을 포함해 총 4명이며, 임기는 2019년까지다. 선거는 총회에 참석한 각 축구협회 대표 1명씩의 투표로 치러진다. 후보 등록 마감은 1월 31일이었으며, 정몽규 회장 외에 입후보자는 아직 확인되지 않은 상태다.

현재 AFC 부회장 겸 집행위원, 심판위원장, 2019 아시안컵 조직위원회 부위원장, 축구발전분과위원까지 맡고 있는 정몽규 회장은 아시아 축구계의 각 분야에서 영향력을 높여왔다. 정 회장은 “지난해 예정됐던 선거가 연기되면서 다시 기회가 찾아왔다. 아시아 각국의 축구인들을 두루 만나 축구 발전에 대한 비전과 진정성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아시아 몫의 FIFA 집행위원 3명은 세이크 살만 AFC 회장(바레인), 다시마 고조 일본축구협회장, 텡쿠 압둘라 말레이시아 축구협회장이다. 한국은 정몽준 전 대한축구협회장이 1994년부터 2011년까지 FIFA 집행위원을 역임한 바 있다.

동아닷컴 송치훈 기자 sch5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