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브랜드 대상 전북이 받은 값진 선물

입력 2017-09-13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제공|전북현대

지속적인 ‘팬 스킨십’ 정착의 결실

K리그 클래식(1부리그) 전북현대는 최근 굉장히 값진 선물을 받았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선정한‘올해의 브랜드 대상 2017’에서 프로스포츠 축구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15년째를 맞은 브랜드 대상은 2017년 소비자에게 노출된 모든 브랜드 가운데 인지도와 시장 점유율 등 다양한 정보를 취합해 순위를 가린다. 프로스포츠 부문은 올해 신설됐다.

온라인 및 모바일, 서울과 전국 5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15세 이상 65세 미만의 성인남녀가 참여하는 전화설문(7월 12일∼7월 25일)에서 전북은 가장 많은 2070표를 얻었다. 항상 K리그를 선도해왔고, 두터운 팬 층을 자랑해온 수원삼성, FC서울 등 수도권 팀들도 수상을 내심 희망했지만 K리그를 넘어 아시아 최고의 클럽으로 발돋움한 전북을 따돌리지 못했다.

전북이 대상 수상을 기뻐하는 진짜 이유가 있다. 첫 상의 주인공이라는 사실도 흐뭇하지만 지속적인 팬 스킨십이 정착한 것을 확인해서다.

전북은 좋은 성적도 올리고 있지만 지역 팬들과의 지속적인 접촉으로 더욱 좋은 인상을 남기고 있다. 올 시즌은 물론 예전부터 틈날 때마다 전북 선수단은 대학교, 고등학교를 찾아 일일 클리닉을 진행했고 전주 시내 안팎으로 직접 발걸음을 옮기며 꾸준한 팬 사인회를 했다. 전주의 식당에서 고기를 자르고 서빙을 하는 녹색전사들의 모습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사진제공|전북현대


국내 선수들도 외국인 선수들도 기쁘게 나선다.

가장 인상적인 점은 스킨십이 이뤄지는 시간대다. 전북은 선수단에 기준을 맞추지 않았다. 직장인들과 학생들의 일과가 끝나는 시간대를 노렸다. 팀 훈련이 끝난 뒤 국가대표 출신의 선수들이 사인회를 위해 한참 동안 퇴근하지 않고 삼삼오오 모여 이른 저녁식사를 하는 풍경은 지극히 평이한 일상이다. 솔직히 오후 8시 극장에서 여는 팬 미팅은 다른 팀들이 쉽게 선택할 수 없는 모습이다. “소중한 개인시간을 포기하면서도 누구 하나 귀찮은 내색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전북 관계자의 설명이다.

또 전북 완주군에 있는 클럽하우스는 연중 내내 일반인들에 문이 활짝 열렸다. 토너먼트 결승전 등 아주 특별하고 민감한 시점이 아니라면 전북은 훈련을 대중에 공개한다. 풀 트레이닝 스케줄은 구단 홈페이지에서 쉽게 알아낼 수 있다. 누구나 선수들의 훈련 장면을 사진으로 담을 수 있다.

전북 최강희 감독은 전주시에서 완주군까지 어렵게 찾아온 이들을 돌려보내지 않고 시원하고 따스한 차 한 잔이라도 대접한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조촐한 삼겹살 파티를 열기도 한다. “팬 1명이 2명으로, 2명이 3명으로 불어난다. 팀의 진짜 힘은 팬으로부터 나오는 법”이라는 최 감독의 지론이 선수단 모두가 자발적으로 동참하는 데 긍정적의 영향을 끼쳤다.

국가대표 공격수 김신욱(29)도 “이런저런 이유로 힘들 때가 있는데, 영원한 우리 편인 팬들의 응원 메시지를 접하면 힘이 난다”면서 팬 스킨십에 상당한 의미를 부여했다. 오늘과 내일, 그리고 10년 후가 아닌 ‘100년 클럽’을 꿈꾸는 전북의 홈 평균 3만 관중을 향한 밑그림이 착실히 그려지고 있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