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분계선 넘어 귀순… 19살 북한군 군사분계선 넘어 귀순한 이유는 무엇? [영상]

입력 2015-06-16 00:0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북한군 병사(하전사) 1명이 비무장지대(DMZ)내 소초(GP)를 통해 15일 우리 군에 귀순했다.

군 관계자는 이날 “오늘 오전 8시쯤 중동부 전선에서 북한군 1명이 우리 GP로 귀순했다”면서 “군은 그의 신병을 확보해 관계 기관에 인계했다”고 밝혔다.

북한군이 귀순한 곳은 강원도 화천 지역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남쪽으로 넘어온 북한 군인의 귀순 의사를 확인했다”며 “귀순한 병사의 나이는 10대 후반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또 “조사 결과 이 병사는 군에서 상습 구타를 당해 북한 현실에 대한 불만을 품고 귀순을 결심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군 관계자는 “귀순 병사의 소속 등 구체적인 내용은 조사를 거쳐 공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귀순 과정에서 대치 중이던 남북 양측간 한때 긴장 수위가 높아졌지만 총격전과 같은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현재 북한군의 특이동향도 포착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군인이 군사분계선을 넘어 귀순한 사실이 공개된 것은 2012년 10월 북한 병사 1명이 동부전선에서 남쪽으로 넘어온 ‘노크 귀순’ 사건 이후 처음이다.

당시 북한 병사는 우리 군 최전방 소초 경계선을 뚫고 들어온 것으로 확인돼 책임자들이 줄줄이 문책당하는 등 큰 파문을 일으켰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