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대한체육회 ‘평행선’

입력 2016-02-16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5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통합체육회 발기인대회는 대한체육회측이 불참하면서 결국 파행을 빚었다. 통합체육회 출범 법정시한이 다가오는 가운데 풀어야 할 과제들이 적지 않다. 김종원 기자 won@donga.com

대한체육회 강경노선 고수 발기인대회 불참
문체부도 연기 불허…통합체육회 첩첩산중


대한체육회측이 불참하면서 15일 열린 통합체육회 발기인대회는 결국 ‘반쪽 행사’로 끝나고 말았다. 대한체육회측은 “통합체육회 새 정관에 대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사전 승인을 받은 뒤 발기인대회를 여는 게 맞다”며 이날 오전에도 문화체육관광부에 발기인대회의 연기를 요청했다.

문체부의 입장은 다르다. “IOC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국가올림픽위원회(NOC) 정관의 초안을 IOC에 제출해 리뷰(검토)를 받도록 돼 있는데, 발기인대회는 IOC에 제출하기 위한 NOC 정관 초안을 확정하는 자리”라며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는 설명이다. 문체부는 대한체육회측의 연기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고 오히려 “대한체육회측 추천 위원들이 발기인대회에 참석해 논의해줄 것”을 요구했지만, 대한체육회측은 끝내 발기인대회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대한체육회측에 이어 국회측 통합준비위원회 2명도 불참하면서 15일 예정됐던 발기인대회는 정상 개최에 실패했다.

주관부처인 문체부는 3월 27일이 통합체육회 출범 법정시한인 만큼 2월 말까지 다시 발기인대회를 최종 마무리할 예정이지만, 앞으로 풀어야할 숙제는 여전히 남아있다.

정부는 대한체육회측의 계속되는 통합 관련 비협조를 ‘의도적인 지연전술’로 받아들이며 불편한 속내를 감추지 않고 있다. 12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회관 회의실에서 열린 2016년 체육분야 업무보고회에 참석한 김종덕 문체부 장관은 김정행 대한체육회장을 앞에 두고 “사무총장과 선수촌장을 대한체육회가 다 가져가겠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했다. 통합체육회 사무총장 자리가 국민생활체육회 몫으로 내정된 것에 대한 대한체육회 내 반발 기류를 지적한 것이다. 김 장관은 “대한체육회는 자기 자리밖에 보이지 않는 것 같다”는 말까지 하며 대한체육회측의 비협조를 ‘밥그릇 챙기기’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내비쳤다.

정부뿐 아니라 체육계 내부에서조차 대한체육회가 대한체육회측 통합추진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기흥 부회장 등 강경파에 휘둘리고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김도헌 기자 dohone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