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C 위원장, ‘KSOC 어젠다 2020’ 수립에 적극 지원 약속

입력 2016-11-16 17:3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동아닷컴]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은 15일 제21회 ANOC 총회가 열리는 카타르 도하의 쉐라톤 워커힐 호텔에서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과 면담을 갖고 2018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한 개최국 국가올림픽위원회(NOC)의 협력문제, NOC의 자율성 확보 방안, ‘대한체육회(KSOC) 어젠다 2020’(가칭) 수립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고 향후 두 기관이 긴밀히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이날 면담에서 바흐 IOC 위원장은 먼저 지난 10월 5일 새로운 대한체육회장으로 선출된 이기흥 회장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하였으며, 대한체육회의 새로운 회장선출 방식에도 많은 관심을 표명했다. 또한 엘리트체육과 생활체육이 통합된 대한체육회장으로서의 막중한 역할을 지니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 바흐 IOC 위원장은 얼마 남지 않은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개최국의 NOC로서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으며 이기흥 회장은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위해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정부, 강원도 측과의 긴밀한 협력은 물론 대한민국 선수단이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바흐 IOC 위원장은 금년 11월에 발행한 '올림픽 어젠다 2020' 중 NOC의 자율성 확보에 관한 “IOC 표준모델(Template)”에 대한 관심과 이행을 당부했다. 이에 이기흥 회장은 IOC에서 2015년에 발표한 ‘올림픽 어젠다 2020’을 바탕으로 하여 최근 발족된 대한체육회 미래기획위원회를 통해 한국체육의 미래 청사진을 제시할 ‘KSOC 어젠다 2020’의 수립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바흐 IOC 위원장은 굿거버넌스를 통한 자율성의 확보와 선수지원을 우선으로 하는 내용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IOC와 긴밀한 협력 속에서 추진될 수 있기를 바라며, 이에 따른 IOC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와 관련하여 IOC와 대한체육회는 내년 2~3월 중 ‘KSOC Agenda 2020’의 최종적인 검토를 위한 회의를 스위스 로잔에서 갖기로 합의했다.

동아닷컴 지승훈 기자 hun08@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