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 NCS 필기시험과 면접 등 공기업 채용 트렌드 소개

입력 2018-04-15 16:0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코레일 한국철도공사의 대규모 채용에 이어 각 공기업의 채용 절차가 본격 시작됐다. 공기업 취업을 꿈꾸는 수험생들의 NCS 수험 열기가 뜨겁다.

NCS란 국가직무능력 표준을 일컫는 말로 산업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 차원에서 체계화한 것이다. 특히 공기업의 경우 자소서부터 필기시험과 면접 등 모든 전형에 NCS가 적용된다. 또한 대기업을 비롯한 일반 회사에서도 NCS를 적용한 채용절차가 도입되고 있다.

NCS는 10개 영역, 34개 하위 영역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이 전체 항목에 대한 모든 준비를 하기보다는 직무기술서에 기재된 직업기초능력에 집중 대비가 필요하다. 이는 기존 인적성 검사에 기반을 두고 있으면서 직무에 따라 조금씩 내용을 달리한다.

먼저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지원동기 및 조직적합성, 직업기초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질문 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관련 능력에 대한 행동과 결과를 중시하기 때문에 목적에 맞게 기재해야 한다.

서류에 합격하면 합격의 당락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필기시험이 실시된다. 필기시험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떨어지기 때문에 NCS 기반 인적성 준비를 탄탄히 할 필요가 있다.

필기시험은 직업기초능력 평가와 직무수행능력 평가로 나눠진다. 직업기초능력 평가는 직장생활을 위해 필요한 기초능력을 실제 직무환경에서 어떻게 발현하는지를 평가하며 직무수행능력 평가는 선발인원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기술·태도 등을 평가하게 된다.

한편 에듀윌은 각 공기업별 수험 교재를 출간 중이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