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클립] 약촌오거리·파타야 살인사건…‘그것이 알고싶다’ 재조명

입력 2018-03-28 15:5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약촌오거리·파타야 살인사건…‘그것이 알고싶다’ 재조명

27일 약촌오거리 택시기사 살인강도 사건의 진범에 징역 15년이 선고되고, 28일 태국 파타야에서 있었던 20대 청년 피살 사건의 한국인 피의자가 베트남에서 검거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 두 사건을 추적했던 SBS 시사고발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가 다시 주목 받고 있다.

약촌오거리 살인사건은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2013년 6월 ‘979 소년범과 약촌오거리의 진실’편과 2015년 7월 ‘친구의 비밀–약촌오거리 살인사건의 진실’ 편을 통해 두 차례에 걸쳐 다뤘다. 당시 방송에서는 최초 피의자가 된 최 씨에게 불법체포 및 감금, 가혹행위가 있었음을 알리고, 범행을 저지를 수 없음을 과학적으로 입증해 진범이 따로 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또한, 지난해 7월 ‘청춘의 덫–파타야 살인사건 미스터리’편에서, 이번에 검거된 김모(33) 씨가 불법 도박사이트를 운영하면서 프로그래머로 고용했던 26살의 한 한국인 청년을 파타야 한 리조트에서 2명의 공범들과 무참히 살해 후 도주한 사건을 조명했다. 이 방송을 통해 김 씨를 공개 수배한 후 경찰이 다각도로 첩보를 입수해 베트남 현지 경찰과의 공조 수사로 검거하기에 이르렀다.

그런 가운데 지난주 방송된 ‘염순덕 상사 피살사건’ 2부작 중 제1부에서, 2001년 있었던 육군 현역 상사의 죽음에 관여한 유력 용의자와, 명확한 증거가 나왔음에도 17년간 사건이 미제로 덮이게 된 정황 등이 일부 밝혀져 주목받고 있다.

이어 31일 방송되는 제2부를 통해 누가 진범이고, 사건 은폐, 조작에 가담한 이는 누구인지가 밝혀질 지, 또 한번 ‘그것이 알고 싶다’에 관심이 쏠린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